검색어 입력폼

비타민 C 특징과 결핍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식품화학에 관련된 정보

목차

1. 비타민C 화학적 구조와 특징
2. 생리적 작용
-항산화제로서의 작용
-콜라겐 형성
-호르몬 형성
3. 비타민C의 결핍증
-괴혈병
-주된징후
-예방

본문내용

2. 생리적 작용
①항산화제로서의 작용
-항산화제:다른 물질을 환원시켜주는 물질
-음식으로 먹은 여러물질 중 체내에서 중요한 것들이 산화에 의해 변경되기도 하고 파괴되기도 한다. 비타민 C 는 자기자신을 파괴하면서 이 산화적 파괴를 방지한다.
Fe3++환원형의 vitamin C <=>Fe2+ +산화형의 vitamin C
-장관내에서, 철의 산화를 방지하여 철의 흡수 돕는다.


②콜라겐 형성
-피부상처가 생기면 콜라겐은 갈라진 조직을 서로 붙여 아물도록 하며 흠집이 생기게 한다.
③호르몬의 형성
-비타민 C는 몇몇 아미노산의 대사를 돕는다. 이 아미노산들은 호르몬인 norepinephrine과 thyroxin을 합성하는데 사용.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은 대사율을 조절하는데,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든지 신체에 열이 나거나 찬 공기에 노출된다든지 하여 많은 열을 필요로 할때는 대사율이 높아진다. 티록신의 합성에는 비타민 C가 필요하므로 이럴때는 비타민 C의 필요량이 증가한다.
3. Vitamin C 결핍증
➀ 괴혈병(scurvy)
정상 성인의 체내 비타민 C 총량은 1.5g내외이며 일일 대사율은 2~4%로서 외부에서 전혀 비타민 C를 공급하지 않는다면 2-3개월후에는 pool이 고갈되어 괴혈병 증상이 나타난다. 체내 비타민 C의 총량이 0.5g이하가 되면 가장 먼저 피부에 자반이나 반상 출혈이 나타나고 0.1~0.5g에서는 치은염과 모낭의 과각화증, 나선형 체모, 관절통 및 건조증상을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