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화감상문][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Pay it forward) 감독 : Mimi Leader 을 감상하고... ]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Pay it forward) 감독 : Mimi Leader 을 감상하고... >

목차

1. 영화 속에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교육의 문제들로 대두된 점들은 어떤 것들이었는가?

2. “교사와 학생의 관계”라고 하는 차원에서 볼 때 실제 교육상황 속에서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얼마나 부여해 줄 수 있는가? 영화 속에서의 예들 들어 설명해 보시오.
3. 주인공 트레버 소년이 사회과 과제물을 해결하는 가운데 성공한 부분과 실패, 좌절한 부분은 어떤 점들인가?

4. 사회과 교사인 유진 시모넷이 학생들에게 내준 과제물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인 의미는 무엇이었는가?
5.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의 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6. 위의 감상 포인트 외에 각자 느낀 점들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Pay it forward) 감독 : Mimi Leader 을 감상하고... >

1. 영화 속에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교육의 문제들로 대두된 점들은 어떤 것들이었는가?

실제 학교 현장이 영화의 극 일부분에 불과해서 어려움이 있지만, 시모넷과 학생들의 교육과정에서 ‘교사와 학생과의 소통(rapport)의 부족함’이 눈에 띄었다.

시모넷은 사회과 교사이기는 하지만, 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이기도 하다. 불우한 환경에서 자라나 정신적, 육체적인 상처로 마음을 굳게 닫고 있다. “세상을 변화시킬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실천”하도록 주문하지만, 실제 교사인 시모넷은 본인은 정작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실제 영화중에서 학생들과의 대화는 거의 단절되어 있었다. 트레버가 시모넷에게 얼굴 화상에 대해 물어 볼 때 알 수가 있다. 시모넷은 트레버의 순수한 질문의도를 왜곡하여 대답하게 된다. 일그러진 얼굴에 대한 절망과 현실에 대한 체념적인 정서 때문이랄까, 어린 트레버에게 실수를 하기에 이른다.

- 중략 -

이런 비판은 나에게도 제외가 될 수 없다. 변화를 두려워하고, 처지에 안주하고, 쉽게 포기하는 우리 현실에 트레버의 기발한 제안이 한편으로는 터무니없어 보이긴 하지만, 전혀 불가능한 일도 아닐 것이다.

‘스스로’ 할 수 없는 사회적 약자를 ‘스스로’할 수 있게 돕는 ‘도움주기’를 통해 나 스스로를 돕고, 또한 사회적 약자를 도울 수 있도록 하자는 생각을 교육학 시간의 영화감상을 통해 다시 한번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