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전염성 질환 간호과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 간호학, 전염성 질환 중 수두와 관련된 이론적 고찰 및
간호진단 및 간호 중재에 대한 보고서

목차

1. 이론적 고찰
2. 해당 아동기의 발달 상태 및 생리적 특성이 선택한 질병과 연관이 되는지 혹은 왜 그 시기에 호발되는지 분석
3. 그 질병에 대한 간호과정(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을 적용.

본문내용

1. 이론적 고찰

1) 원인/병태 생리

헤르페스 바이러스과(Herpesviridae), 알파헤르페스 바이러스아과(Alphaherpesviridae)에 속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 HHV-3)가 수두의 원인 바이러스이다.

2) 임상증상

잠복기간은 2~3주이며 보통은 감염 후 13~17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급성의 미열로 시작되고, 피부 발진은 몇 시간 동안의 반구진 시기, 3∼4일간의 수포(물집)기를 거쳐 7∼10일 내에 가피(딱지)를 남기고 호전된다.
수포는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변화하고, 동시에 여러 단계의 수포가 공존하는 특징이 있다. 수포가 터지면 궤양이 된다. 수포는 노출 부위보다는 두피, 겨드랑이, 구강 점막이나 상기도 점막, 결막 등과 같이 가려진 부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벨트를 착용하는 부위 등 피부를 자극하는 곳에도 수포가 생기기 쉽다. 증상이 가볍거나 비전형적인 감염형, 불현성(겉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 감염도 있지만, 성인에게서는 발열과 전신 감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3) 진단 검사

대부분의 경우 임상 증상을 관찰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진단 가능하다. 수포에서 핵내 봉입체(바이러스 감염 시에 숙주 세포의 핵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구조)를 가지는 다핵 거대세포를 검출하는 것으로 진단할 수도 있다. 전자현미경으로 바이러스를 관찰하거나, 세포배양으로 바이러스를 분리한다. 직접 바이러스 항원을 검출하여 진단할 수 있으며 혈청학적으로 진단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