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정책]이명박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명박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의견을 적어보았습니다 교수님께 좋은평받았던 레포트예요 많은 도움되시길바라겠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토론
1. 학교 자율화 조치와 영어 공교육에 대한 개괄
2. 학교 자율화 조치와 영어 공교육의 정치적 함의
3. 공적영역에 자본의 무한 침투를 허용하는 규제의 해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치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 앤드루 헤이우드는 그의 저서 현대정치이론에서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는 것은 정치사상에서 가장 어렵고 다루기 힘든 갈등을 들어낸다고 말한다. 정치를 정의하다 보면, 일련의 어려운 문제들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정치는 정부나 국가 내에서 일어나는 일에 국한되는 제한된 활동인가?, 아니면 사회생활의 전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인가? 환언하면 가정, 학교, 대학 그리고 직장에서도 정치가 일어나는가? 마친가지로 흔히 생각하듯이 정치는 부정직하고 부패한 활동인가, 아니면 건전하고 고상한 활동인가? 정치는 종식될 수 있는가? 혹은 종식되어야 하는가? 하는 연속된 질문들은 어느 학문에나 존재하는 문제이지만, 정치의 영역에서 더욱더 어려운 문제와 맞닿아 있다.
그는 자신의 저서에서 정치에 대한 정의는 이 주제에 대해서 견해를 표명하려는 권위자들의 수 만큼이나 많다고 말한다. 정치는 권력이나 권위의 행사라는 의견부터, 집단적인 결정 작성 과정이라는 의견, 희소자원의 할당이라는 의견, 속이거나 조작하는 영역이라는 등등으로 묘사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개의 정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특징적인 몇 가지 주제들이 나타난다.
첫째, 정치는 하나의 활동이되,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사회적인 활동이며, 둘째, 정치는 다양성에서 발전하며, 마지막으로 정치는 갈등의 존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정치에 대해 어떠한 정의를 내리던지 정치학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정치가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적 활동이며, 다양성에 의해 발전하고, 갈등의 존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선험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논리적 가정이다.
정치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 답하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겠지만, 필자는 정치는 합리적이며, 가치의 권위적 할당이라는 논의를 따르지 않고, 마르크스의 의견을 따라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라는 입장을 받아들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