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 소방설비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화재의 발생은 [ 출화(出火) → 플래시 오버(flash over) → 화재 최성기 → 다른 구역으로 연소이동 ] 의 과정을 통하여 진행되며 때에 따라서는 인명손실을 포함한 커다란 재해가 발생한다.

목차

1. 개요
1-1. 실내화재 성상
1-2. 화재의 분류
1-3. 소화 원리

2. 소방 설비의 분류

2. 소화설비의 개요

3. 소방 설비
3-1 옥내소화전 설비
3-2. 옥회소화전설비
3-3. 스프링클러 설비
3-6. 특수 소방설비

4. 화재경보 설비
4-1. 자동화재 탐지설비
4-2. 수신기 및 발신기

본문내용

1-1. 실내화재 성상
실내화재의 경우, 실내의 화재성상은 다음표로 설명할 수 있다.

① 전실화재 전단계(pre-flash over)
이 단계에서는 실내화재가 전실화재로 발전 여부가 결정되는 시기이며, 이 기간 중에 화재의 탐지 및 거주인원의 화재 안전을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방 크기 및 구조, 건축자재, 창문 크기, 연료의 양 ․ 종류 및 배열상태에 따라 전실화재 까지의 시간 및 전실화재 여부가 결정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처음으로 점화된 가연물질만 연소되고 화재가 소멸하는 경우도 있다.

② 전실화재(flah over)
화재 초기 단계에서는 실내 내장재와 가연성 물질이 연소하는 과정에서 열분해 생성물질이 완전 연소되지 않아 미연(未然)가스로서 축적되어 이 농도가 증가하여 한계에 달하면 갑자기 불꽃이 폭발적으로 확산하여 창문이나 방문으로부터 연기가 뿜어나오는 상태가 된다.

③ 전실화재 후단계
일단 전실화재로 발전하게 되면 실내온도는 계속 상승하여 1,200℃ 이상이 된다. 이 단계에서 실내온도를 결정하는 변수는 연료의 연소 열량, 연소에 필요한 공기의 유입상태, 단열 효과 등이다.
같은 종류의 연료라도 연소시 공급되는 공기의 양이 달라지게 되면 실내온도의 변화가 달라진다. 전실화재 후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창문의 크기 및 창문의 높이, 연료의 연소 속도 등에 따라 환기지배형 화재와 연료지배형 화재로 나누어지게 된다. 환기지배형 화재의 경우 최고 실내온도 및 화재 지속시간 등은 환기조건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건물내 화재가 플래시 오버 상태로 발전할 경우 화재는 발생장소에서 소멸할 때까지 계속되던디 아니면 같은 층의 다른 방이나 층으로 이동하게 된다. 화재의 전파는 창문을 통하여 방출된 화염에 의한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