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편도염 케이스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 병동 편도염 케이스스터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편도염(Tonsillitis)
나. Case Study
다. 처치 및 약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편도염은 열과 식욕부진 ,권태감을 유발하므로 환아에게 위험한 질병이 될 수 있다. 이 질환은 1세 이하에서는 드물며, 4-7세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소아후기와 성인에서도 계속적으로 발생하므로 소아과 실습을 하면서 편도염의 간호방법에 관해 지식을 습득하고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편도염을 진단 받은 대상자를 통하여 편도염의 증상을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리고, 간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이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최적의 안녕 상태를 도모하고자 함이다.

Ⅱ. 본론
가. 편도염(Tonsillitis)
편도란 인두점막 속에 발달한 림프세포인 여포의 집합체로 구개편도, 인두편도, 설편도 등이 있다.
편도염은 백혈구, 죽은 세포, 박테리아 등이 음와(crupt)에 축적되고 편도조직이 염증과 함께 비대된 상태를 의미한다. 편도는 상기도를 침범하는 미생물에 대항하는 방어벽으로, 급 ․ 만성 편도염은 편도에 국소적으로 감염되거나 인두의 일부까지 침범하기도 한다.
급성 편도염은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의 이차감염으로 발생하는데, group A-용혈성 연쇄상구균이 흔한 원인균이며 비말감염으로 전파된다.
만성 편도염은 급성 염증 뒤에 발생하며, 편도 내에 남아 있던 농양이 재발을 일으키기도 한다.

(1) 원인/병태생리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상기도 감염(감기)의 경과 중 세균에 의해 2차 감염이 되거나 또는 세균에 의한 직접 감염에 의해 생긴다. 원인균은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등의 균이 발견된다. 일반적으로 급성 편도염은 목젖의 양옆에 있는 구개편도에 발생한 급성염증을 말하며 이 때 대부분은 편도 뒤쪽에 있는 목 부위에 있는 점막에도 염증이 난다. 기후변동, 과음, 과로, 과식 등이 유발요인이 될 수 있고, 코 및 부비동 수술 후에 올 수 있다. 주로 소아와 청년에서 발생한다.

참고 자료

아동건강간호학 1.2 김희순 외 <수문사> 2007
성인간호학<상> 전시자 외 <현문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