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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생리학]젖산역치, 무산소성역치, 글리코겐 로딩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운동생리학 중 젖산역치, 무산소성 역치 글리코겐 로딩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간단하지만 대학 이론서를 보고 직접 압축한 내용이라,

인터넷에서 뺏겼거나 한 티는 나지 않습니다.

목차

1. 젖산역치
2. 무산소성 역치
3. 글리코겐 로딩

본문내용

1. 젖산역치
운동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혈중젖산의 농도는 비직선적으로 증가한다. 혈중젖산 농도의 증가는 각 근세포 내의 낮은 산소 수준에 의한 근수축에서의 무산소성 대사가 증가하였다는 지표로 여겼다. 그러나 해당과정의 최종 생성물이 피루브산인지 젖산인지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해당과정의 속도가 빠르다면, 그때 생성된 NADH는 근형질에서 미토콘드리아로 수소를 운반하는 왕복기전의 운반능력을 능가할 것이다. 점증부하운동시 최대 산소섭취량의 50~65%에서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의 혈중농도는 증가하기 시작하고 해당과정의 속도를 촉진시킨다. 해당과정의 이런 증가는 NADH 생성속도를 증가시킨다. 피루브산에서 젖산으로의 전환을 촉진시키는 효소와 관계가 있다. 속근섬유에서 관찰되는 LDH 동질효소는 피루브산에 친화력이 더 커서 젖산의 형성을 촉진한다. 지근섬유는 젖산의 피루브산으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LDH 형태를 갖고 있어 운동시 LDH가 없는 속근에서 젖산이 형성된다. 그러므로 젖산의 생성은 근세포에서 산소이용능력과 관계없다. 점증부하운동 실험에서 초기에는 지근섬유가 우선 활동한다. 그러나 운동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근력도 증가해야 하기 때문에 속근섬유의 참여요구가 더욱 증가한다. 그 결과 속근섬유의 활동이 증가하여 젖산의 생성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젖산역치를 초래한다. 점증부하운동시 혈중젖산의 제거속도와 관계가 있다. 운동 중 주어진 시간 동안 운동을 하면, 어떤근육은 젖산을 생성하여 핼액으로 방출하며, 어떤 조직(예를 들어, 간, 골격근, 심장 등)은 젖산을 제거한다.


2. 무산소성 역치
최대산소섭취량이 오랫동안 유산소 능력의 유용한 지표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선수들이 최대산소섭취량의 수준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무산소 대사에 의한 에너지 공급도 상당수준 증가하기 때문에 젖산의 축적으로 인한 근피로가 유발됨으로써 장기잔 운동이 불가능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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