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재지이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요재지이 감상문 4개를 모아서 올려놓음 감상 및 자료소개등 액기스

목차

‘요재지이’를 읽고
2. 중국의 천일야화
3. 저승세계를 통해 본 인간의 삶,
요재지이[聊齋志異]
4. 요재지이

본문내용

<‘요재지이’를 읽고 >

중국소설문학의 세계 수업의 마지막 과제 공지를 읽으며 가장 먼저 생각난 소설은 사실 열국지와 서유기였다. 중간과제로 삼국지를 읽고 난 후 고우영 화백의 만화삼국지를 읽은 후에 그의 또 다른 작품 십팔사략까지 읽은 후 다음 작품은 무엇이 좋을까 고민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당장 열국지4권을 빌려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조금은 빠듯한 과제일정 때문에 마음 편히 읽지 못하는 나를 발견하고는 열국지를 슬며시 덮어놓았다. 열국지는 삼국지보다 내용이 더 복잡해서 이해가 잘 가지 않을 뿐 아니라 이렇게 대충 읽어서는 안될 작품 같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10권이라는 양의 압박이 나를 가장 부담스럽게 했기 때문이다.
이런저런 고민 끝에 선택한 작품이 바로 요재지이다. ‘요재지이’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문언소설과 백화소설의 발전이 컸던 청대를 대표하는 문언소설 중 요재가 지은 기이한 이야기라는 정도였다. 줄거리와 비루한 배경지식만으로는 감상문을 쓰기 힘들 것 같아 지은이에 대해 검색해보다가 요재지이의 작가 포송령에 대해 알게 되었다.
포송령은 명나라가 망하기 직전에 태어나 청나라 초기 병란과 재난이 잇따르던 시기에 청년기를 보냈다고 한다. 이 시기는 중국의 봉건 사회를 비판하는 새롭고 진보적인 사회문화 사상이 출현하면서 민본주의의 발전에 토대가 되었던 때였다. 당시의 사대부들처럼 포송령도 적극적으로 정치에 개입하여 현실을 변화시켜 보겠다는 욕망을 가지고 있었지만, 부패가 만연하던 당시의 과거 제도 하에서 그는 꿈을 펼칠 수가 없었기에 그가 찾아낸 방법은 바로 요재지이의 창작이었다. 포송령은 현실이 불만스러웠지만 그것을 바꿔보겠다는 이상을 실현시킬 수도 없는 처지였다. 그래서 그는 매혹적인 환상의 세계를 빌려 자신의 감정과 뜻을 기탁했고, 자신의 의지에 부합되는 자유로운 경지에서 정신의 만족을 찾았다. 이리하여 현실에 기초하면서도 현실을 초월한 세계가 창조될 수 있었다.
이러한 작가의 특성을 알고 나니 요재지이가 단순한 요괴, 귀신들의 이야기로 생각되지 않았다. 이야기 속 하나하나에 담겨져 있는 작가의 귀중한 교훈들을 찾기 위해 깊이 생각하며 읽게 되었다. 요재지이는 굉장히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데 당대의 사회상 및 가정 생활, 남녀간의 애정, 천상의 세계, 자연물들의 신기한 변화, 자연재해 등등 온갖 사건과 현상들을 망라하고 있다. 요재지이가 귀신, 요괴들의 이야기 위주라고 하여 얕봤던 것이 사실이었는데 읽을수록 뛰어난 상상력과 잘 조화된 이야기 구조에 감탄을 금하지 못했다. 포송령은 신기한 이야기들을 듣게 되면 즉시 붓을 휘둘러서 기록하곤 했다는데 이를 노년에 이르기까지 계속하면서 엄청난 분량의 대작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한다. 역시 이런 역사에 길이 남는 대작을 쓰기 위해서는 보통의 노력으로 되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달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