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궤양성 대장염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궤양성 대장염 문헌고찰입니다~^^
사진도있습니다~ㅎㅎ

목차

1. 궤양성대장염의 정의
2. 궤양성대장염의 원인
3.궤양성 대장염의 병태생리
4.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
5. 궤양성 대장염의 징후
6. 궤양성대장염의 진단검사
7. 궤양성대장염의 치료
8. 궤양성 대장염의 합병증 및 장외증상

본문내용

1. 궤양성대장염의 정의
궤양성 대장염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장에만 문제를 일으키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에서 염증이 있는 부위는 연속됩니다. 연속된다는 것은 염증이 있는 부위가 몇 군데에 떨어져 있는 경우는 없고 염증 부위의 범위가 크든 작든 모두 이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거의 모든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직장에는 염증이 있으며 약 반수의 환자에서는 직장부터 S상 결장까지, 1/4 은 직장부터 S상 결장과 왼쪽 대장까지 나머지 1/4 은 직장으로부터 횡행 결장 또는 오른쪽 대장에 이르기까지 병변이 존재합니다.
장의 벽은 점막 층, 점막하층, 근육 층 및 장막층 등 4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궤양성 대장염은 장의 내부를 감싸고 있는 점막 층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심한 경우에는 대장에 궤양이 유발됩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젊은 사람에 잘 나타납니다.
2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새롭게 발생하는 예는 적어집니다. 그러나 한번 발생하면 잘 낫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증상의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므로 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연령 분포는 다양합니다. 남자와 여자 사이의 차이는 없으며 드물지만 소아 환자도 있습니다.
2. 궤양성대장염의 원인
1) 자가 면역 장애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궤양성 대장염에서는 우리 몸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체제(면역계)가 자기 자신, 특히 장의 점막을 자신이 아닌 외부의 물질 (항원)이라고 오인하여 작용함으로써 염증 반응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원은 그 자체가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외부의 물질을 몰아내려고 하는 신체의 방어기전을 자극하여 활성화시키므로 염증 반응이 증폭되게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외부 인자와 신체의 면역계 사이의 상호반응이 염증 반응을 촉발하거나 이들 외부 인자가 장의 벽을 손상시켜 병이 시작 또는 가속된다는 가설을 많은 학자들이 믿고 있습니다.
2) 유전적소인
서구에서는 궤양성 대장염 가족성이란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즉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가까운 가족 중에 이들 질환을 가진 또 다른 환자가 있을 확률이 15-20% 정도로 꽤 높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전문의의 경험에 따르면 그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가족 중에 궤양성 대장염 환자가 여러 명이 있다 할지라도 어떤 사람에서 질병이 나타날지 예견할 수 있는 인자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궤양성 대장염은 유전성 질환이라 하지 않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