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뉴턴 만유인력의 등장과 의미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뉴턴 만유인력의 등장과 의미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뉴턴의 저서『프린키피아』를 보면 만유인력의 법칙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만유인력은 ‘질량을 가진 모든 물체에는 서로 끌어당기는 인력이 존재하고 그 힘의 크기는 질량의 크기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로 요약할 수 있다.
만유인력과 원심력, 중력과의 관계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은 중력이론 ≒ 만유인력의 법칙 이지 중력이론 ≠ 만유인력의 법칙이다. 만유인력의 법칙은 질량을 가진 물체 사이의 힘인데 반해 중력은 만유인력과 원심력(관성력)의 힘이 합쳐진 힘이다. 여기서 원심력은 만유인력과는 반대방향이므로 만유인력≧중력 (극지방은 원심력이 0이므로) 이다. 두산백과사전 인용
※ 그림출처 : http://blog.naver.com/wwwgabang?Redirect=Log&logNo=40003282244

그러나 원심력이 만유인력에 비해 매우 작으므로 교수님께서는 중력이론이 만유인력의 법칙을 뜻하신 듯하다. 그러므로 중력이론을 만유인력의 법칙으로 해석하고 ‘만유인력의 법칙의 등장과 의미’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먼저 만유인력의 법칙은 뉴턴이 발표했기 때문에 뉴턴의 연구만으로 발표했다고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만유인력의 법칙은 아이작 뉴턴만의 연구결과가 아니다. 오히려 만유인력의 법칙은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연구 결과를 만든 것이 아니라 뉴턴 전까지의 과학적 지식을 하나로 융합하여 중력ㆍ지구와 달과의 힘(원격 작용하는 힘) 등을 밝혀낸 것이다. 즉 역사적으로 쌓여온 과학 지식물의 축척을 뉴턴이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그러므로 만유인력의 법칙을 알아보기 전에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는데 큰 공헌을 했던 역사적 배경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만유인력의 법칙을 알아내는 데에는 많은 사람들의 공이 있었지만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던 사람으로는 크게 세 사람을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철학자라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이며 두 번째는 관성의 법칙과 지동설을 지지한 갈릴레이, 세 번째로는 그의 저서 <우주의 조화>를 통해 조화의 법칙을 발표한 케플러를 들 수 있다.
먼저 물리학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의 물리학을 보면 과거 자연철학자들과는 다르게 아리스토텔레스는 체계적으로 물리 이론을 다듬었다. 그가 정립했던 물리학을 크게 3가지로 나눈다면 ①운동, ②원소(세계를 구성하는 기본 4입자), ③세계의 구조(하늘과 땅) 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