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의 향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랑스 문화의 이해 과목에 제출한 리포트.
프랑스 향수에 대한 내용

목차

1. 머리말
2. 향수의 기원
3. 프랑스 향수의 도입
4. 향수의 분류
5. 프랑스 유명 디자이너 향수들
6.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머리말
프랑스의 문화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패션과 요리, 와인 등을 떠올린다. 하지만 나는 왠지 향수가 생각났다. 샤넬, 겔랑, 이브생로랑, 크리스찬 디올 등 프랑스로 본적을 두고 있는 그 많은 유명 향수들이 머릿속을 스쳐갔다. 그러다 문득 궁금해졌다. 향으로 사람의 체취를 가리기 시작한 건 언제부터일까. 역시 향수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에서 시작된 것일까. 나는 프랑스 향수에 대해 살펴보기로 했다.
지금부터 나는, 최초 향수의 기원은 어디서부터이며 프랑스에서 태어난 향수는 언제부터인지, 그리고 수많은 향수의 분류방법과 프랑스의 유명 향수에 대해 말해보려 한다.

2. 향수의 기원
오랜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향수는 무릇 여성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향수는 향료로 나타낼 수 있는 아름다움의 극치이기 때문에 향수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향료의 역사를 살펴보아야 한다. 향료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다.
인간이 최초로 향을 생활에 이용하게 된 것은 지금부터 4,5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것은 신을 위한 제사를 지낼 때 신에 대한 예우로서, 제단을 신성하게 하고 신체를 청결히 할 목적이었다. 향내가 풍기는 나뭇가지를 태우고 향나무 잎으로 즙을 내어 몸에 발랐던 것이다. 향수는 프랑스어로 Parfum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perfume이라고 한다. 향수의 어원은 `연기를 통하여` 라는 라틴어 Per fumare에서 유래됐는데,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내는 동양의 종교의식에서 비롯됐다. 동양의 문화를 이어 서양에서도 향은 신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사용됐다.

참고 자료

http://www.guerlain.com/
http://sookmyung.ac.kr/~u9810115/
http://www.france.co.kr/mode/parfum.htm
http://www.chanel.com/index
http://www.dior.com/
http://www.lancome.co.kr/
http://www.givenchy.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