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둥의 좌굴거동 측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8.1 실험의 목적
8.2 기초 이론
8.3 실험장치
8.4 실험
8.5 고찰
※여러 가지 단부조건에 대한 기둥의 유효길이

본문내용

8.2 기초 이론
8.2.1 세장비(Slenderness Ratio)
기둥의 가늘고 긴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부재의 길이와 단면의 최소회전반경 과의 비’로 정의 된다. 세장비(Slenderness Ratio)가 작으면 단면적에 비해 길이가 비교 적 짧은 것이고, 세장비가 크면 단면적에 비해 길이가 비교적 긴 것이며, 세장비가 클수 록 좌굴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세장비가 30 이하일 경우에는 단주(Short Column)라고 하고 세장비가 160 이상이 면 장주(Long Column)라고 한다.

8.2.2 단말계수
기둥의 고정계수로서 양 끝단을 고정하는 형태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n’으로 나타낸다. 그림 8-1은 끝단의 고정형태에 따른 단말계수의 값이다.

그림 8-1 단말계수의 값
8.2.3 좌굴공식
8.2.3.1 오일러의 공식(Euler`s Formula)
①좌굴하중(Buckling Load)

②좌굴응력(Buckling Stress)

8.3 실험장치
기둥의 좌굴거동 측정 장치는 그림 8-2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실험장치의 하부에는 고정측 바이스가 부착되어있어 시편의 아래쪽 끝단을 고정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Load Cell이 내장되어있어 시편이 받는 하중을 측정한다. 상부에는 이동측 바이스를 시편의 길이에 따라 상하로 조절하여 위치시킬 수 있도록 이송핸들이 부착되어 있으며 이송핸들은 시편에 하중을 가할 때도 사용된다. 바이스는 회전단과 고정단을 모두 실험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져 있어 바이스의 죠를 벌려 시편을 넣고 조이면 고정단이 되고 바이스를 완전히 오므려 V홈을 만들어 시편을 홈에 끼우면 회전단이 된다. 이송핸들을 이용하여 시편에 하중을 가할 때는 반드시 두 손을 사용하여 천천히 돌려 하중이 급속하게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좌굴이 발생하면 더 이상 하중을 가해서는 안된다. 실험장치의 좌측에는 시편 보관대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실험이 끝나면 시편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