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북아금융허브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6.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동북아금융허브 리포트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동북아 금융허브의 시사점

제 2 장 금융허브의 이론
제 1 절 금융허브의 의의
1. 금융허브의 정의 및 유형
2. 동북아 금융허브의 구축의 필요성
3. 세계 금융허브의 성공요소

제 2 절 한국의 금융허브 구축 방안
1. 동북아 금융허브로서의 한국현실
2. 바람직한 금융허브 모델
3. 동북아 금융허브 구축을 위한 추진과제 및 체계
4. 특화 금융허브 달성시 구체적 이미지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동북아 금융허브의 시사점
정부는 우리나라를 동북아 금융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계속해서 쏟아내고 있다. 금융 정책 규제 완화, 국제 금융 도시 및 외국자본 유치를 위해서 조직을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추진시키기 시작했다. 금융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서비스 산업으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산업인데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관심은 크지 않다. 신문에서도 돋보이는 뉴스가 아니며, 정부도 충분히 그 전략들을 알리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에 비해 개별적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도시를 국제 금융 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동북아 금융 허브가 되기 위한 한국, 중국, 일본의 경쟁이 치열하다. 그리고 우리나라 안에서도 서울, 부산, 인천, 제주 등 국제 금융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지방정부들의 경쟁도 치열한 상태이다. 정부가 행정도시를 새로 만들면서 서울을 국제 금융 도시로 만들겠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그것이 실현 가능한지 알 수 없는 상태이다.

제 2 장 금융허브의 이론
제 1 절 금융허브의 의의
1. 금융허브의 정의 및 유형
동북아 금융 허브를 위한 경제 특구란 한국의 지정학적 입지 조건을 활용하여 한국을 동북아 지역의 기업과 금융활동의 거점으로 조성하려는 것이다. 경제 활동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과 지식 창출 및 제도 혁신을 선도적으로 추구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변국에 비해 월등한 인프라의 구축과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포용하고 융합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창의적이며 도전적인 의식 구조가 필요하다.
허브로서의 중심국가란 국제정치에서 전통적으로 통용되던 절대적인 주권(sovereignty)을 가진 국가 개념을 부정하기보다 그것의 경계를 완화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탈냉전, 세계화, 정보화, 민주화, 지방화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면서도 국가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이다.
허브국가의 필수조건으로는 개발성, 포괄성, 효율성이 요구되고, 고속 교통망과 고속 통신망 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또한 지정학적 결절점(node)은 연결망으로서의 허브 역할 수행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