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교육의 위기와 탈학교 논쟁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공교육의 위기와 탈학교 논쟁

목차

//1 공교육의 목적
//2 공교육의 위기
공교육 위기의 - 외적원인
공교육위기의 외적원인2.
공교육 위기의 외적원인 3
탈학교 논쟁
공교육 위기의 대안
1.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2. 수업방식의 개선
3. 평생교육체제 구축
4. 이론적교육과 기술교육의 결합
5. 교육기회의 선택
6. 교사의 수업개선과 수업전문성 신장
7. 새로운 학습망 구축과 교육의 회복

본문내용

//1 공교육의 목적
○ 꽁도르세의 교육의 목적.
포괄적으로 인간 각자의 필요 충족, 권리의 실천, 의무 이해, 감당케 하는 수단 제공.
개인적으로 각자 나름의 기술을 준비하게 하고 사회적 기능 발휘를 위한 능력 함양. 천부적인 재능을 최대한 발전 시키게 하는것
사회적으로 교육을 통한 산업 개선으로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개인의 행복과 일반의 번영을 추구 하는 수단.

즉, 인간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삶의 질을 개선에 나가는데 의의를 둠.

미국 공교육의 선도자인 호레이스 만은 공교육이 인간이 발견한 제도 가운데 가장 훌륭한 제도라고 하였다. 다른 사회적 조직은 사회적 질병을 치유하고 교정하는 기능만 할 뿐이지만 학교는 질병 예방 교정하는 일을하며 각자의 천부적 재질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유일한 제도라고 함.

공교육제도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없었던 계층의 자녀들이 학교라는 정규의 교육기고나이 주는 혜택을 입게 되었다. 공교육 제도는 교육평등을 실현케 한 것이다.

//2 공교육의 위기
○ 공교육제도의 위기적 상황의 속성들.
교실붕괴 현상, 사교육 활동의 번창, 학교의 무기력성, 소외집단의 확대 등의 공교육제도의 자체의 존속을 정당화하는 전통적 내적 논리로써는 해결 할수 없는 문제를 안고 있다.

○ 왜 이러한 공교육 제도가 위기를 맞고 있는가??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고 있으나 그들이 배워야할 것, 배우고 싶은 것, 배울 수 있는 것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있다.
(거대규모의 공교육 운영을 위한 복잡한 것을 단순화 시킴으로서 생긴 획일주의로 인한 수업내용의 획일화)
학생은 배우려 하지 않고 선생은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아이들을 가르치려하지 않는 교실붕괴 현상 발생
(체념한 교사, 방치된 학생)
획일화된 교육운영 원칙으로 인한 교육 체제와 활동은 적응 하지 못하는 소외집단 발생. 소외집단이 소수가 아니라 다수라는게 문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