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NA Quantitation and Quality Analysis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DNA Quantitation and Quality Analysis

목차

1. Abstract
2. Introduction
3. Material & Method
4. Result
5. Discussion

본문내용

1. Abstract
이번 실험은 제한효소 처리를 해서 자른 Plasmid vector DNA 와 Insert DNA를 붙여주기 전에 정제와 정량을 하는 실험이다. 정제와 정량은 매 단계 해줘야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정제를 하는 이유는 잘린 것에 효소, 잘린 조각 등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필요한 DNA만 쓰고 측정하기 위해서 한다. 또한 제한효소 처리를 해서 Plasmid DNA와 Insert DNA를 자를 때 정제를 하지 않으면 잘 잘리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단계이다.
정량을 하는 이유는 실험할 때 정확한 양의 DNA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다. 그리고 계속 실험에 쓰이기 때문에 정확한 양을 측정하는 것은 중요한 단계이다. 정량은 전 실험에서 눈으로 어림짐작 한 DNA양 과 Spectrophotometer를 사용해 측정한 것과 전기영동을 통해서 계산한 3가지를 비교한다.
전기영동을 통한 정량 과정은 Plasmid vector DNA 와 Insert DNA를 잘라 주고 정제한 후 Plasmid vector DNA는 sample 2.5μl에 dye 0.5μl를 섞어서 loading하고 Insert DNA는 sample 5μl에 dye 1μl를 섞어서 loading한다.
Spectrophotometer를 사용한 정량 과정은 260nm과 280nm 두 파장에서 측정한다. 다음 계산해서 순도 값을 구해주고 260nm파장의 값을 계산에 이용해서 DNA양을 측정한다. 260nm의 파장 값을 이용하는 이유는 DNA는 주로 254nm의 파장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정량 값을 비교해본 결과 위에서 말한 3가지 값이 모두 달랐다. 결과적으로 제한효소를 처리해서 Insert DNA와 Plasmid vector의 DNA가 정제된 것을 알 수 있었고 정량을 통해 각각의 DNA의 농도를 알 수 있었다. 이 실험으로 우리는 Plasmid vector의 DNA와 Insert DNA를 붙여줄 수 있는 상태를 만들었다.

2. Introduction
- 제한효소 처리를 해서 자른 Plasmid vector DNA 와 Insert DNA를 붙여주기 전에 정 제와 정량을 함으로써 Plasmid vector의 DNA와 Insert DNA를 붙여줄 수 있는 상태를 만들 수 있다.

참고 자료

①http://100.naver.com/100.nhn?docid=18964
②http://blog.naver.com/ozooena/80005134980
③http://kr.blog.yahoo.com/tolbo20/297.html?p=1&t=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