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 환경오염이 인간의 태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9.06.12 | 최종수정일 2016.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리학 - 환경오염이 인간의 태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환경 오염이 인간의 태내 발달에 미치는 여러가지 요인들과, 사례.

목차

1. 환경오염이 인간의 태내발달에 미치는 영향.
① 환경적 요인
② 환경 오염으로 인해 생기는 병
③ 소음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④ 환경오염이 태내발달에 미치는 사례

본문내용

1. 환경적요인
발달에 영향을 미쳐 선천성 이상을 만들 수 있는 물질을 기형발생물질(Teratogen)이라고 하며 약물, 감염인자 등이 있다. 이들이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확률은 각 장기별 critical period, 물질의 양, 유전적 민감성에 따라서 다르다.

가. Critical period
각 장기별로 분화가 가장 활발한 시기에 영향을 받기 쉬우며, 장기들은 대부분 발생 3개월이 되면 완성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주의를 해야 한다. 발생 2주전의 환경 적인 방해는 난할을 막거나, 아예 착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산모가 임신 사실을 알아차리기도 전에 자연유산 될 수 있다.
뇌의 경우는 3주에서 16주 사이에 발생이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영향을 받기 쉬우며, 치아는 출산 후에도 계속 발달하기 때문에 18주에서 16살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사지의 발달은 24일에서 36일 사이가 Critical period가 된다.
나. 물질의 양
동물실험에 따르면 약물의 양이 증가할수록 그 효과도 증가하는 관계를 가지는 기형발생물질들도 있다.
다. 태아의 유전자형
기형발생물질에 대한 태아의 반응은 유전적 차이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 들어 페니토인 같은 약물은 5~10%의 태아들은 Fetal Hydration syndrom을 일으킬 수 있고. 1/3정도는 선천성 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나, 절반이상의 태아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라. 기형발생물질의 종류
1) 약물
가) 흡연
임신 중의 흡연은 intrauterine growth retardation(자궁내 발육 지연)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저 체중, 비뇨기에 이상, 행동이상, 성장 저하, 정신지체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나) 카페인
카페인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약물이며 기형발생물질이라는 증거는 아직 없지만 과도하게 섭취하였을 때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다) 알코올
선천성 심장질병 등의 증상이 있는 Fetal alcohol syndrom을 일으킬 수 있으며 1000명중에 2명꼴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산모의 알코올 남용이 태아 정신지체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