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소수민족과 그들의 특성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국의 소수민족과 그들의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중국의 소수민족과 그들의 특성
1. 소수민족의 기원

2. 소수민족의 개관
(1) 소수민족의 생활과 문화
(2) 소수민족의 언어(方言)
(3) 소수민족의 종교와 풍속
(4) 소수민족의 인구정책과 이동

3. 소수민족 정책

4. 소수민족 정책의 문제점

5.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중국의 민족 상황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은 누구든지 정의를 내리는 일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공식적으로 중국 인구 중 약 6-8%가 소수 민족에게 속해있다.
중국에는 얼마나 많은 소수민족들이 있는가? 중국 공화국의 기초를 놓은 손문은 1920년대에 중국은 단지 5개 민족의 공화국이라고 인정했다. 나중에 국민당 정부는 그들은 오히려 한족의 일족이라며 소수민족의 존재를 간단히 부인했는데, 이것은 종족 정체성과 분류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중국에 얼마나 많은 다른 민족들이 살고 있는가를 아무도 알지 못했기 때문에, 50년대 초에 새 정부는 조사를시작했다. 소수민족 등록을 하라는 최초의 발표에 대해 400개의 종족집단이 응답했다. 하지만 연구결과, 별도의 민족이라고 주장한 종족집단 중 상당수가 사실은 같은 집단의 일원이라는 것, 다른 집단들이 같은 민족에 속하지만 다른 이름들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 또 다른 집단들은 역사적 이유로 해서 자신들의 기원에 대하여 정체성을 갖지 못한 한족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자세한 연구와 현장조사가 1953년에시작되었다. 1957년까지, 54개의 종족집단이 독립된 민족으로 승인되었으며, 1979년에 지노족이 승인되어 55개가 되었다. 공식적인 승인은 중국 국가위원회에서 민족으로 받아들여졌다

1. 소수민족의 기원
- 중국국경의 역사와 완성(소수민족의 형성배경)
중국국경의 완성이 곧 소수민족의 형성기원이다. 중국은 대국답게 국경을 대다수의 한족만이 사는 곳을 지정한 것이 아니라 더 넓은 지역까지 중국의 땅으로 지정하게 된다. 그로 인해 주변국가의 민족들이 자의든 타의든 중국에 살게 된 것이다. 이 때문에 소수민족들의 대부분이 국경 주변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중국인구의 92%를 차지하는 한(漢)족은 화하족의 후예인데, 이 민족은 진나라로 중원을 통일한 이래 한, 삼구, 진, 남북조, 수, 당, 송, 명대를 지배하였고, 지금은 중국과대만을 통치하고 있는 중화민족의 골간이다. 중국은 화친책·이이제이·원교근공책등을 사용하여 중국 중심적 질서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