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설비하자사례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설비공사의 하자는 누수, 누설 ,냉난방 불량, 배수관 막힘 현상, 실내악취 발생, 단수 등이 있으며 이들은 바로 입주민의 생활한경에 직접적인 피해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하자의 원인이 단순한 시공상 하자인 경우 과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건축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건축 마감재가 고급화되어 누수로 인한 보수 후 실제설비공사 하자보수비용보다 건축마감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는 경우도 발생되고 있다.

목차

1. 공조기 팬의 병렬운전이 풍량부족현상을 초래한 사례
2. 공조기 외기덕트에 공동사용문제
3. 실링 리턴 부위 장애물에 의한 소음발생 및 환기 불량
4. 배기팬을 통한 역류 문제

본문내용

1. 공조기 팬의 병렬운전이 풍량부족현상을 초래한 사례
✓ 문제점
모 백화점에서 일어난 사례로서, 백화점 매장의 성격상 넓은 공조면적, 높은 조명부하, 큰 인원밀도에 의해서 다른 용도의 건물에 비해 공조부하가 현저히 큰게 일반적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백화점과 같은 판매시설에서는 대용량의 공조기 설치가 필연적이나 대용량의 공조기 선정시 팬의 사이즈가 건축의 수용한계를 넘는 경우가 있어 보다 작은 팬을 2대로 분할하여 병렬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모 백화점의 경우 이와같은 이유로공조기 팬을 병렬로 2대 설치할 때 팬의 성능곡선을 충분히 파악하지 않은 채 전체풍량의 1/2로 2대를 병렬연결하여 설계풍량에 못 미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이는 곧 쾌적환경 유지에 영향을 미쳐 재실자의 주거환경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 대책 및 해결방안
이러한 결과는 팬의 병렬연결시 그림과 같은팬의 성능곡선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없었던 결과이다. 일반적으로 팬의 병렬 연결시 두 대를 운전하여도 풍량은 Q1에서 Q2(=2Q1)로는 되지 않고 Q2가 된다.
그리고 팬의 크기나 회전수가 다른 경우 차단 부분은 송풍기 정압이 높은 팬에서 낮은 팬으로 역류가 생기고, 오히려 송풍기 정압이 높은 팬 한 대를 운전하는 것보다 송풍량은 감소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가능한 병렬운전 공조기를 채택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성능곡선이 완만한 특성을 갖는 팬이나 정압을 20정도 상승시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공조기 외기덕트에 공동사용문제
✓ 문제점
대형 공조실의 경우 다수의 공조기가 설치되어 있고, 1개의 루버에 챔버를 설치하여 OA,EA를 하거나, 주덕트에 연결시켜 외기 취입을 하고 있어 공조기별로 필요외기 도입량을 만족시킬 수 없다. 특히 덕트말단 부위에 외기덕트에서는 외기량의 도입에 어려움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