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경제 관련 용어 정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통화스왑
브레튼우즈체제
기축통화
금산분리
자본시장통합법

목차

1. 통화스왑
2. 기축통화
3. 브레튼우즈(Bretton Woods)체제
4.금산분리
5.자본시장통합법

본문내용

1. 통화스왑
- 통화를 교환(swap)한다는 뜻으로, 두 거래 당사자가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서 통화를 서로 교환하는 외환거래를 가리킨다. 상대국 통화를 사용하여 환시세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인데, 단기적 환헤지보다는 주로 중장기적 환헤지의 수단으로 이용된다. 자국 통화를 맡겨놓고 상대국 통화를 빌려오는 것이므로 내용상으로는 차입이지만 형식상으로는 통화교환이다.

국가간의 통화스와프 협정은 두 나라가 자국 통화를 상대국 통화와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어느 한쪽에 외환위기가 발생하면 상대국이 외화를 즉각 융통해줌으로써 유동성 위기를 넘기고 환시세의 안정을 꾀할 수 있다. 변제할 때는 최초 계약 때 정한 환율을 적용함으로써 시세변동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또 차입비용 절감과 자금관리의 효율성 제고, 새로운 시장에 대한 접근 수단 등의 기능을 하며, 이밖에 장부외거래의 성격을 지녀 금융기관으로서는 자본 및 부채 비율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돈을 빌릴 경우에는 통제와 간섭이 따라 경제주권과 국가 이미지가 훼손되지만, 통화스와프는 이를 피하여 외화 유동성을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

통상적인 통화스왑은 <그림-1>과 같이 이종 통화간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를 각각 서로 교환하는 Cross Currency Swap(CRS)을 지칭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