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물리실험 정적 평형 상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 물리 실험 정적 평형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실험 목적, 이론, 결과, 오차에 대한 토의

등 깔금하고 보기좋게 정리를 하였습니다.

물론 A+받았고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기기
3. 실험 이론
4. 실험 방법
5.실험 결과
6.실험 결과에 대한 검토

본문내용

3. 실험 이론
1)토크 :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으로서 비틀림모멘트라고도 한다. 단위는 N·m 또는 kgf·m를 사용한다.
물체에 가해진 합력이 0이 아니면 물체는 가속도를 얻어 속도가 바뀐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떤 중심축에 대해 물체에 토크가 가해지면 그 축을 중심으로 물체의 회전상태, 각운동량이 바뀐다. 비틀림모멘트라고도 하며, 단위는 N·m(뉴턴미터) 또는 kgf·m(킬로그램힘미터 또는 킬로그램중미터)를 사용한다. 중심축이 고정되어 있고 축과 거리가 떨어진 곳에 힘이 작용할 때, 작용하는 힘이 중심축을 향하는 방향이 아니면 토크가 생긴다. [그림]에서 반지름 r인 원형단면을 가지는 회전체가 축 OO로 받쳐져 있는 경우, 원주의 접선방향으로 힘 F가 작용하고 있다면 회전체는 Fr의 토크를 받아 회전운동을 한다.
그림 토크

2)힘의 평형
물체에 여러 가지 힘이 작용하고 있을 때, 합력(合力: Net force)이 0인 경우 힘이 평형을 이루고 있다고 말한다.
물체에 작용하는 여러 가지 힘이 평형을 이루고 있는 경우에 각 힘들의 합력은 0이다. 작용하는 힘들이 평형을 이루고 있는 예로 식탁 위에 놓인 움직이지 않는 사과, 등속직선운동하는 지하철 등이 있다.

식탁 위에 올려져 있는 사과는 지구에 의한 중력과 식탁에 의한 수직항력을 받는다. 두 힘의 크기는 같고 방향이 반대이다. 두 힘의 합력은 0으로 힘의 평형을 이루어 사과는 정지해 있는다. 지하철이 달리고 있는 중에는 운동 방향의 반대로 저항력과 마찰력을 받는다. 직선 선로에서 일정한 속도로 운행하는 경우는 이러한 저항력, 마찰력이 달리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추진력과 힘의 평형을 이루고 있다.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힘의 평형을 이루고 있는 경우에 물체에는 힘이 작용하지 않는 것과 같다. 즉, 운동상태가 변하지 않는다.

마찰력은 어떤 물체가 표면에 접촉해 있을 때, 표면이 물체에 작용하는 힘 가운데 표면에 평행한 성분을 말한다. 마찰력의 계수는 물질의 고유 성질이 아닌, 어떤 물체의 어떤 표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