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개론 레포트 ] 동화 ‘미운 오리 세기’를 통한 칼 포퍼의 ‘열린 사회’모델 분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사회학개론 레포트 ]
동화 ‘미운 오리 세기’를 통한 칼 포퍼의 ‘열린 사회’모델 분석

목차

동화 ‘미운 오리 세기’를 통한 칼 포퍼의 ‘열린 사회’모델 분석

Ⅰ. 들어가며
Ⅱ. 줄거리
Ⅲ. 안데르센의 자서전, 명작동화
Ⅳ. 열린 사회 대 닫힌 사회 모델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동화’하면 우선 덴마크의 동화 작가 안데르센부터 떠오른다. 『성냥팔이 소녀』, 『인어 공주』, 『벌거숭이 임금님』이 안데르센의 동화이다. 특별히 안데르센의 〈미운 오리새끼〉는 동화의 대명사다. 안다는 생각에 더 읽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누구나 한 번쯤은 안데르센 동화들을 읽어 볼 필요가 있다. 함께 읽어 볼 『미운 오리 새끼』는 아름다움에 관한 이야기이며, 자신의 인생경험담과 성공담이기도 하다. 본 레포트에서는 동화 미운 오리세끼를 칼 포퍼의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이라는 책에서 말하는 사회모델과 연결하고, 최근의 우리나라 사회정책과 연결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줄거리
갓 태어난 오리 중에 유난히 밉게 생긴 회색 오리 새끼를 오리들이 구박한다. 놀림을 당하면서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던 미운 오리 새끼는 어느 날 황망한 벌판 갈대 숲속에 누워 남쪽 하늘로 날아가는 아름다운 백조를 부러워한다.
어느 한가로운 농가의 엄마 오리가 알을 품고 있는 둥우리에서 아기 오리들이 껍질을 깨고, 세상 밖으로 나왔다. 맨 나중에 가장 큰 알을 깨고 나온 녀석은 먼저 나온 다른 아기 오리들에 비하여 몸집도 두 배나 되고 아주 못생겼다. 형제들은 못생긴 아기 오리를 싫어하였고, 그래서 ‘미운 오리 새끼’라고 놀려 댔다.
“난 너무 못생겼어. 그래서 엄마도 형제들도 나를 싫어해.” 미운 오리 새끼는 발길 닿는 대로 걷고 또 걸었다. 어느 날 엄마와 형제 오리들이 있는 우리에서 벗어난 미운 오리 새끼는 그때부터 전혀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들오리가 있는 늪가를 찾아갔을 때 미운 오리 새끼는 못생겼다고 놀림을 받았습니다. 갈대숲에서 기러기 새끼들을 만났을 때도 역시 미운 오리 새끼는 놀림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참 못생긴 오리구나. 하지만 우리와 함께 하늘을 날아 보지 않으련?”
기러기 새끼 한 쌍이 미운 오리 새끼에게 자신들이 잘 날 수 있다는 것을 자랑하기 위해 하늘 높이 날아올랐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