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진기행의 공간연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공간중심으로 살펴본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간분석
2.1 서울-현실적 ‘나’와 만나는 곳
2.2 무진-내면적 ‘나’와 만나는 곳
2.3 공간과 주제의식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삶의 모든 요소가 시간과 공간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이 둘은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우리의 삶을 토대로 하는 소설은 우리의 삶에서 공간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듯 소설 속 공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소설의 공간은 단지 물리적 공간일수도 있고 주인공의 내적 세계를 반영하는 의식 공간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공간에 이러한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일정한 “공간”은 “공간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 글에서 살펴볼 『무진기행』은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무진’이라는 공간으로 여행을 가는 과정부터 시작하는 소설이기 때문에 떠나기 전에 주인공이 머물렀던 ‘서울’이라는 공간과 주인공이 떠나서 도착하는 ‘무진’이라는 공간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한다면 작품 내의 공간과 주제, 주인공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가 더 잘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2. 공간 분석

이 소설은 ‘무진으로 가는 버스, 밤에 만난 사람들, 바닷가 방죽, 당신은 무진을 떠나고 있습니다.’로 4개의 소제목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렇듯 소제목에서도 작품 내에 나오는 공간을 엿볼 수 있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무진으로 당신은 무진
가는 버스 을 떠나고
있습니다

무 진 외 곽



밤에 만난 사람들
바닷가 방죽
무 진





이런 구조를 볼 때 무진 밖의 공간은 주인공이 현실적 자아를 자각하는 주인공의 외적 세계 공간으로 작용하고, 무진이라는 공간은 주인공의 내적세계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무진 밖의 공간으로 대표되는 ‘서울’과 ‘무진’이 가지는 공간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1 서울-현실적 ‘나’와 만나는 곳

소설 속에서 서울은 실체로서 강하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무진이라는 공간과 대립적으로 존재하는 공간으로 상징되어 간과할 수 없는 공간성을 가진다. 또한 무진이라는 공간에서 떠나오게 되는 계기가 서울에서 온 전보 때문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서울은 주인공이 현실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모습을 대면하는 ‘현실적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명형대(1980). 『무진기행의 환상적 공간연구』, 한국문학논총 제3집
곽상순(2008). 『김승옥의 무진기행 연구』, 국제어문 제44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