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 -불교의 전래와 발전 그리고 쇠퇴-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9.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불교의 전래부터 발전기의 각교파별의 모습과 쇠퇴에 대하여 담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불교(佛敎)의 전래(傳來)와 발전(發展) - 삼국시대(三國時代)
(1). 高句麗
(2) 百 濟
(3) 新 羅
3.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의 불교(佛敎)
4. 고려시대(高麗時代)의 불교(佛敎)
(1) 천태종(天台宗)
(2) 조계종(曹溪宗)
5. 조선(朝鮮)시대 불교(佛敎) - 불교의 쇠퇴
6.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불교는 세계 3대 종교중의 하나로서 지금도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으며 동아시아 문명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동아시아 문화의 양상과 사상적인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주었다. 한반도에 불교가 들어온 것은 삼국시대 부터로서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고 이는 고대국가로서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 사상적인 통일과 불법으로서 왕권을 강화시키기 위해서였으며 이후 통일신라에 들어가면서 불교는 전성기를 이루며 발전하면서 불교문화의 꽃을 피우기 시작하였으며 사상적인 면에서도 교종과 선종으로 나뉘어 발전함으로써 불교의 발전은 더해 갔다. 고려 때는 국교로서 인정되어 또 발전을 이루게 되었고 국난을 불교로서 이기려고 하였다. 고려 중․후기에는 불교의 세속화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조선조에서는 억불 정책을 행하였으나 왕실이나 민간에서는 신앙으로서 믿어지고 있었다. 이처럼 우리 민족의 역사와 함께한 불교에 대해서 전래와 발전, 쇠퇴까지알아보겠다.


2. 佛敎의 傳來와 發展 - 三國時代

한반도에 처음 불교가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이다. 불교는 먼저 민간에 전해지다가 왕실에 전해지고, 그 후에 국가적으로 공인되는 순서를 밟았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불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高句麗

고구려는 중국과 접하고 있어 삼국 가운데 가장 일찍 불교가 전해졌다. 현존하는 공식적인 문헌의 기록 왕실전래에 관한 자료는 『三國史記』권18의 소수림왕 2년 4년 5년 기사, 『三國遺事』의 「흥법제삼」, 『해동고승전』「석순도」조에 기록되어있다. 허남진 외 편역, 『한국철학자료집:불교편1 -삼국과 통일신라의 불교사상-』,「제1장 삼국의 불교 전래와 수용과정」, 2005, p.41.
에도 고구려의 불교전래가 가장 앞선다. 허남진 외 편역, 『한국철학자료집:불교편1 -삼국과 통일신라의 불교사상-』,「제1장 삼국의 불교 전래와 수용과정」, 2005, p.39.

고구려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들어온 해는 소수림왕(小獸林王) 2년(372년)이다. 전진왕(前秦王) 부견(符堅)이 고구려에 사신과 함께 승(僧) 순도(順道)를 보내었는데 이 때 불상과 불경을 가지고 왔으며 그 2년 뒤에 승 아도(阿道) 『삼국사기』권18,「고구려본기」6.
가 왔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 8 -삼국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1998.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 9 -통일신라-』, 국사편찬위원회, 1998.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 21 -고려후기의 사상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1998.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98.
허남진 외 편역, 『한국철학자료집:불교편1 -삼국과 통일신라의 불교사상-』,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