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질환의 종류와 치료방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과 충격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신경계 또는 내분비계의 이상과 같은 생물학적인 요인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목차

1. 우울증
2. 공황장애
3. 충격(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4. 적응장애

본문내용

1. 우울증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몇 주에 걸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일시적인 우울감 정도와는 비교할 수 없는 심각한 정신질환입니다.

○ 우울증은 왜 생기나요?

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과 충격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신경계 또는 내분비계의 이상과 같은 생물학적인 요인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으로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이상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적 이상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우울증이 잘 발생하는 경우는 청소년기, 임신, 분만, 갱년기, 만성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항진증, 가족이나 친지의 사망 후, 가족 중에 우울 장애 환자가 있었거나 있는 경우 등입니다.
또한 알코올 중독이나 본드 마약 등의 약물 남용, 갑상선 기능 이상과 같은 신체 질환, 그리고 공황 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과적 장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 장애는 우울한 기분이 주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흥미나 의욕의 저하, 식욕의 변화, 불면증 또는 수면과다, 불안, 초조, 피로감, 무기력, 무가치감,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죽음에 대한 생각, 자살 생각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을 동반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학업 성적의 저하, 본드 흡입, 난폭함 등의 비행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노년기에는 기억력의 장애, 신체적 불편의 호소와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활 중에는 업무 능률의 저하, 가사 활동의 태만, 짜증스러운 성격으로의 변화 등도 흔히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수험, 취직, 결혼, 사별, 퇴직 등의 환경적인 변화와 갱년기, 임신과 분만, 생리주기 등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