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자수의 스티치 방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의상이나 패션 또는 가정 전공자들이 수업시에 필요한 자료입니다.
자수중에서도 기계자수의 종류와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기계자수의 스티치 방법
자수
1.자수의 정의
2.자수의 종류
3.자수 작업지시 순서

본문내용

스티치 기법은 기계의 특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기본 기법은 다음과 같다.

1. 런닝 스티치 (Running Stitch)
; 한 땀 한 땀 건너뛰며 수를 놓는 방법으로 가느다란 선을 표현할 때 쓰인다. 또한 running은 한 땀씩 한 줄의 자수가가 원단에 박히면서 수가 놓아지고 이것을 line이라고 한다. Running의 기본 수치는 약 2~3mm정도로 기본 수치는 없지만 크고 작은 공간을 가감하여 조정할 수 있다. 주로 원단의 고정과 자수 작업의 밑박음으로 사용하고, 도안의 마무리 칼라 역할을 한다.

2. 트리플 런닝 스티치(Triple Running Stitch)
; 런닝 스티치의 응용기법이며 빈 스티치(Bean Stitch)라고도 한다.

3. 새틴 스티치(Satin Stitch)
; Satin은 바늘이 지그재그로 수를 놓아 준다. 보통 1mm 이상 7~8mm 이하의 폭이 나오면 Satin을 사용하는데, 그 자수 테크닉은 다양하고 자수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법이다. Satin은 기계식 자수의 주류를 이루는 기법이며 굵은 선을 표현하거나 꽃잎 등 작은 면을 메우는데 효과적인 기법이다.

4. 새틴 필 스티치(Satin Fill Stitch)
; 커다란 면을 메울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다두식 자수에서는 바늘 땀의 길이가 작기 때문에 큰 면을 메울 때는 땀을 여러번 반복하여 면을 메우게 된다. 점선과 같은 일정한 결을 형성하여 문양의 형태에 따라 간격과 방향을 조절하여 효과를 살린다.
다다미(Tatami)라는 일본 용어와 스탭(Step)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넓은 면을 누비는 효과로 사용하고 running, satin에 비하여 실 소요량이 많고 바늘의 스티치가 증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