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음주와 기형아 관련 리포트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여성의 음주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등 구체적인 내용들을
7장에 담아 놓았다.

목차

태아알콜증후군(FAS)
태아알콜증후군의 일반증상
증추신경계(CNS) 장애
성장장애
독특한 얼굴 모양
기타의 대,소 기형
행동기형아(유통분만)
사랑병 약
에이즈와 약물남용
최상의 성욕 촉진제
약물과 성
살빼는 약, 무엇이 문제인가?
느낀점:

본문내용

1960년을 전후하여 유럽에서 팔과 다리가 물고기의 지느러미같이 생긴 아이들이 하나 둘 태어나기 시작했다. 당시 프랑스의 한 어머니는 아이를 보고 인도적인 입장이었는지 몰라도 살해 해버렸다. 판사는 무죄를 선고했다. 이것은 오늘날의 의약품개발을 한 단계 보다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린 탈리도마이드 사건이다. 탈리도마이드는 서독의 케미 그루엔탈 회사가 진정제로 개발한 약이었다. 이후 미국의 식품의약국은 시판되는 모든 약물에 대하여 기형형성 여부에 관한 실험을 동물을 대상으로 실시토록했다.
하나의 개체가 형성되는데 2개의 인자가 작용하게 된다. 그 하나는 유전이요 다른 하나는 환경이다. 1973명 Jones등은 임신기간중 다량의 알콜을 마신 만성 여성알콜 중독자의 자녀에게서 나타나는 특이한 기형형태, 즉 분만전후의 성장장애, 정신박약, 심장기형, 관절기형 등을 발표했다. 1975년 Warner Roestt는 모체의 알콜 복용이 태아에 영향을 끼친다는 역사적인 조사서를 발표했다. 의학자들이 모체의 음주가 태아에 영향을 준다고 한말을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역사적 근거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카르타고와 스파르타는 기형아를 임신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결혼 첫날밤에 음주하는 것을 법으로 금하고 있었다. 1834년 영국하원특별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를 보면 알콜중독자인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굶주리고 뒤틀리고 불안전한 모습>이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술이 태아에 환경변화를 일으켜 하나의 증후군을 이르킨다는 이론이 확립된 것은 1968년 Lemoine등의 69명의 만성 알콜중독 여성에게서 태어난 127명의 아이들에 관한 통계와 그리고 보고서와는 전혀 별개로 전술한 1973년 Jones등이 경험한 예의 보고서에서 비롯된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이같은 증후군의 존재가 확인되었고 이 증후군을 워싱턴 대학 소아과의 Smith교수는 Fetal Alcohol Syndrome(FAS: 태아알콜증후군)이라고 명명했다.

태아알콜증후군(FAS)
알콜중독자인 임신모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기형형성의 심도는 음주기간과 빈도, 알콜 섭취량, 태아조직 및 기관형성기간과의 상호관계에 의해서 나타난다. 알콜이 태아에 영향을 끼쳐 나타나는 주요 이상증상은 네 가지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1)중추신경계의 장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