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 - 비례및 황금분할과 디자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자인 - 비례및 황금 분활과 디자인

비례 황금분활 설명및 사진포함, 한글파일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황금비율은 고대 그리스에서 발견된 것으로 기하학적으로 가장 조화가 잡힌 비율로서 미적감각이 뛰어 난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인간의 시각에서 볼 때 파이( , 1.618)의 비율을 응용하여 만든 물건, 건축물 등은 다른 비율을 사용해 만든 것에 비해 가장 안정적으로 느껴진다. 꽃의 꽃잎 속에서도 파이의 비율을 발견할 수 있으며 우리가 느끼는 아름다운 화음에서도 이 비율이 적용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간들의 황금분할에 대한 선호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이를 이용한 상품들에 널리 사용되는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그 예로 액자, 창문, 책, 십자가, 신용카드 등의 가로, 세로 비율 등에 황금분할의 비율이 적용된다. 배흘림기둥으로 유명한 부석사 무량수전의 평면에는 1:1.618의 황금비가 적용됐다.
이 황금비율은 고대부터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많은 미술작품에 이 비율이 지켜져 왔다고 한다.
황금분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최근에 와서 대단히 높아졌다. 이는 세계적인 경향으로, 황금분할이 관심사가 되기 시작한 것은, 예술은 과학이나 수리의 세계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하여 온 종래의 사고방식과는 달리 기하학적인 방법에 의해 미를 창조하는 여러 분야에서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는 주변에서 많은 예술 작품들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그런 예술 작품 중 황금비가 적용된 예는 수도 없이 많은데, 우리가 그를 아름답다고 여기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아름다움의 중요한 기준인 황금비 때문이라고 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