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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조절과 식생활 족보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인강인 체중관리와 식생활에 관한 시험자료입니다. 보기쉽고 찾기쉽게 잘 정리했습니다.

족보도 같이 첨부하였습니다. 물론 A+받았습니다. 시험 잘보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강

건강이란?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의: 신체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요인
-사회적 요인 : 진료시설, 의료체계, 보건복지정책 등 (System)
-개인적 요인 : 운동, 생활습관, 식생활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 및 영양상태의 범위
-건강>준건강>준질병>질병>사망
-건강>양호한영양상태>준영양결핍 또는 준영양과잉상태>영양결핍증 또는 영양과잉증>사망

한국인 사망원인의 변화
-1970년대: 전염성 질환(위생,환경,영양문제)->비전염성 질환
-악성신생물과 혈관계 질환 등이 주요사망원인
-경제성장에 의한 생활환경 변화의 영향
-식생활과 건강의 관련성이 더욱 크게부각
*식생활 환경의 변화:소득수준 높아져서 식생활이 서구화, 열량섭취, 동물성 지방 섭취 과도, 채소, 곡류 섭취비율 감소 (만성질환과 밀접한 원인)

영양불량
- 영양부족 :
칼슘 결핍증(구루병 → 골다공증),
철분결핍증(빈혈->편식으로 발생율 증가)
단백질 결핍증(콰시오카)
단백질과 에너지 결핍증(마라스무스)
(기아 : 피하지방, 근육단백질 조직 소실, 노인 얼굴, 피골이 상접)등
-영양과다 :
에너지 과다(비만), 지질 과다(고지혈증)

허리둘레를 줄이자(비만은 만성질환의 대표적 원인)
-남자90,여자80cm : 대한순환기학회에서 제시한 한국인의 건강한 허리둘레의 최대치
-세계 심장의 날에 심장병 예방을 위한 허리둘레 줄이기 캠페인
(적절한 체중조절을 통해 허리를 줄이자)

식품의 기능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 1차기능(영양)(생명유지)
- 2차기능(기호)(식품의 맛, 향, 색감, 질감의 기능)
- 3차기능(생체조절)(오늘날 중요하게 강조됨, 생체방어, 신체리듬조절, 노화억제, 질병예방, 질병회복 기능)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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