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학년 1학기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해야 하는 까닭을 말할 수 있다) 세안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5학년 1학기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해야 하는 까닭을 말할 수 있다) 세안입니다.
서울교대 부설초등학교에서 여러번 수정후에 결제 받은 지도안 입니다.
완벽합니다.

목차

1. 제재명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2. 제재의 개관

3. 제재의 목표
가. 인지적 영역
나. 정의적 영역
다. 행동적 영역

4. 교재연구
가. 단원의 계열
나. 본 차시에 활용한 학습 모형 - 일반적 교수․학습모형
1) 학습 모형 선정의 배경
2)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과 유의점
다. 본 차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1) 권익(權益)의 사전적 의미
2) 권리[權利, right]
3) 권익과 관련된 국가기관
가) 국민권익위원회
(1) 구성 및 연혁
(2) 국민권익위원회가 하는 일
(3) 국민권익위원회 설치 근거 법률
라. 조사 결과 분석
마. 수업에의 시사점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제재의 평가 계획
가. 평가 방향
나. 평가 관점
1) 인지적 측면
2) 정의적 측면
3) 행동적 측면
다. 평가 내용 및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10. 참고자료
가. 동기유발 자료
나. 역할극 활동지
다. 실천계획지
라. 설문지

본문내용

1. 제재명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2. 제재의 개관
오늘날의 사회는 점차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으로 인해 편리함과 동시에 타인에 대한 관계의 소중함이 희미해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의 이기주의를 부추김과 동시에 타인에 대한 공존, 배려, 존중, 사랑 등의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가치들을 변질시키고 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일들에 있어서 바른 가치들의 형성을 저해하고, 나아가 사회 및 국가의 발전과 공영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나타낸다. 그리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를 통해 개인 및 사회,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본 제재가 필요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제재인 ‘서로 존중하는 태도’는 도덕과의 사회생활 영역으로 ‘타인 배려’를 주요 가치 덕목으로 삼아 타인의 권익 존중에 대해 지도하고자 한다. ‘타인 배려’의 가치덕목은 학습자로 하여금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의 형성을 통해 바람직한 개인의 도덕성 함양과 더불어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기본적이고 토대가 되는 사회성함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제재의 지도요소인 타인의 권익 존중을 통해서 학습자가 자신의 권익만을 생각하는 협소하고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권익을 존중하는 것이 결국 자신의 권익도 존중될 수 있다는 보다 넓은 도덕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이전보다 향상된 타인에 대한 도덕적 사고로 일상생활에서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문제를 스스로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은 자신이 타인의 권익을 존중하고 있지 않음을 지각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순히 타인의 권익을 존중하는 상황을 인지하는 것과 왜 타인의 권익을 존중해야하는지에 대한 거리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차시에서는 다양한 사례의 제시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비추어 봄으로써 권익존중의 의미와 그 타당성을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타인의 권익을 존중함에 있어서 적절한 도덕적 인지능력 및 판단능력을 가지고 타인의 권익을 존중하고자하는 의지를 기르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지도서, 교과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