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관절의 상해 원인과 평가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관절의 스포츠 상해 원인과

그 원인을 평가 하는 방법에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고관절
2.스포츠 상해 원인
3.고관절 상해, 손상을 평가하기 위한 기법

본문내용

1. 고관절(골반 : coxa)
엉덩관절이라고도 한다. 골반의 관골구(寬骨臼:關節窩)와 대퇴골두 사이에 끼어 있는 관절로 팔의 어깨관절에 해당한다. 둥근 대퇴골두가 관골구에 끼어 있으므로 저구(杵臼) 관절에 속한다. 관골구의 관절와는 그 둘레에 두꺼운 섬유성 연골의 관절순(關節脣)이 둘러싸고 굴곡과 신전(伸展), 내전(內轉)과 외전, 내선(內旋)과 외선 등 다축성(多軸性) 운동을 제한한다.
특히, 배방굴곡(背方屈曲)에 대한 제한은 두드러져서 그 각도가 20°이다. 관절두의 정점에서는 대퇴골두 인대(靭帶)가, 관절와의 주변에서는 장골대퇴 인대가 나와 있는데, 이들은 모두 관절운동을 제어한다. 윤대(輪帶)·치골낭인대(恥骨囊靭帶) 등은 주로 관절낭을 보강하고 있으며 신체 중에서 가장 두껍고 강하다. 관절의 안쪽을 고리 모양으로 둘러싸는 인대와 바깥쪽을 뻗어 있는 인대가 있는데, 이들 두꺼운 인대에 의해 관절와는 보호되어 있다.

3. 고관절의 상해, 손상을 평가하기 위한 기법

고관절은 신체에서 가장 강하고 가장 잘 보호된 관절로서 급성 운동 손상의 낮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다. 유년기의 고관절에서 더 일반적으로 일어난다. 그들은 legg-calve-perthes 질환(coxaplana)과 대퇴 골두 골단 분리를 포함한다. 고관절에서 딱 소리를 내는 현상은 고관절, 인대 그리고, 내전근의 이완된 결과로서 고관절 안정이 감소한 경우 중의 하나이다.
골반 부위의 공통적인 문제는 장골릉 좌상(hip pointer)이다. 이러한 상태는 타격으로부터 장골능(iliac crest)을 부적절하게 보호한 결과 이다. 타박상은 이 부위 근육의 통증. 경련 그리고 기능부전의 원인이다. 골반은 급성골절과 피로 골절뿐만 아니라 골반염(osreitis pelvis)도 지나친 혹사상태에 또한 당할 수 있다.
고관절의 탈구는 운동 중 드물게 발생하며 그때에는 보통 대퇴의 장축(lomg axis)을 따라 외상성 힘의 결과로 유도된 것이다. 그러한 탈구는 무릎을 구부렸을 때 야기된다. 가장 일반적인 전위는 대퇴간(femoral shaft)의 내전과 관골구(acetabulum)뒤에서 굴곡시 존재한다.

참고 자료

운동손상학 ; 다니엘D.안하임; 대한운동사회; 대한미디어;2003.02.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