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과 대만의 갈등에 대한 보고서 A+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중국 - 대만의 분열

3. 중국의 입장
1) ‘하나의 중국’에 대한 중국인들의 신화
2) 일국양제

4. 대만의 입장
1) 대만인들이 양안관계를 바라보는 시각
2) 대만 정국의 변화

5. 양안관계의 발전 과정

6. 대만문제가 동아시아 정세에 미치는 영향
1) 미국의 대중국 정책
2) 일본의 입장
3) 다자주의적 협력의 어려움

7. 결론 및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대만해협을 사이에 둔 중국과 대만의 관계는 매우 복합적인 의미를 갖는다. 우선 양안 관계는 중국 현대사에서 5.4 운동을 비롯한 중요한 부분을 함축하고 있는 동시에 13억 중국인들의 미래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특히, 중국과 대만의 분열 이후 끊임없이 거론 되어 오고 있는 통일의 문제는 앞으로 두 국가의 운명에 큰 영향을 줄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두 국가의 분열로 인해 발생한 영토 문제로 중국과 대만뿐만 아니라 일본 그리고 미국마저도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갖고 대립함으로써 동아시아에서의 정치적, 군사적 갈등은 꽤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중국과 대만의 양안 관계에서 발생한 문제는 더 이상 두 국가에 한정된 것이 아니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양안 관계가 흘러가는 방향에 따라 동아시아 전체의 미래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중국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고, 동아시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양안의 관계 변화가 미칠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역시 중국과 대만처럼 분열 상태에 있기 때문에 ‘대만 문제’의 해결 과정은 통일을 위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중․대만관계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미래를 가늠해 보는 것은 우리에게 중요한 일이다. 이런 중요성을 갖기 때문에 우리는 중국과 대만 관계의 미래를 짐작해보기 위해 양측의 입장과 오늘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그들의 갈등, 양국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류의 모습을 살펴보고 아울러 그것이 동아시아 외교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려 한다.

참고 자료

김승채, “중국 ․ 대만관계와 동아시아의 안보”, 한국전략문제연구소, 1997.

김영신, 대만의 역사, 지영사, 2001.

류동원, “대만주요정당의 대중국정책과 2000년 총통선거”, 2000.

리영희, 전환시대의 논리, 창작과 비평사, 2004.

미야자키 마사히로, 21세기 중국경제전략을 해부한다, 일터와 사람, 1994.

박종귀, 아시아의 분쟁, 새로운 사람들, 2000.

신욱희, "다자주의의 동아시아 적용의 문제", 『한국과 국제정치』, 1997.

에바타켄스케, 2015년 세계의 분쟁예측, 황금알,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