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60년대 이전의 한국 유아교육 변천과정 고찰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1960년대 이전의 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목차

1. 원시사회 유아교육
2. 삼국시대 유아교육
3. 고려시대의 유아교육
4.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5. 일제시대의 유아교육
6. 광복이후의 유아교육

본문내용

1. 원시사회 유아교육
인류의 삶이 시작되면서 생활의 필요에 의한 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견해가 지배적인데 문자에 의한 정확한 기록이 없으므로 명확하게 밝히기는 어렵다. 하지만 원시사회의 대략적인 모습을 그려보면 모계를 중심으로 하는 씨족사회를 구성하고, 애니미즘(animism)과 샤머니즘(shamanism)정신의 삶을 살았다.
원시시대의 교육은 생활모방과 신앙, 집단의 질서유지 등의 형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관습, 기술, 개념,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시범이나 모방, 의식, 신화, 종족의 전통, 규칙 등과 같은 기본적인 방식으로 한 세대에서 또 한 세대로 전수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에 대한 교육 또한 의도적인 교육이 아닌 방치된 상태에서 성인들의 생활과 생존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경험에 의해서 어린이들에게 전수하였고 어린이들은 이를 모방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원시시대의 모든 활동은 어느 민족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공통된 현상으로써 생활이 곧 교육이요, 모든 활동이 곧 교육의 과정이었다.
이 시대의 교육적 특징으로는 첫째로 비진보성, 둘째로 모방성으로 원시시대의 모든 화동은 그 자체가 교육의 과정이었으면 생활이 곧 교육이었다. 그리고 셋째로 자연 현상의 공포로부터 안전을 구하는 것 등이다.


2. 삼국시대 유아교육
삼국시대에는 제도적 교육기관에서 유아교육이 실시된 기록은 없지만, 신라, 백제, 고구려의 삼국에서 불교는 공통적으로 숭상되었으므로 일반 가정에서 유아 및 청소년을 가르치기 위해 민족 고유의 도덕과 세속오계 및 유교 윤리가 더러 통합되어 준거가 되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형태는 생활교육, 종교의식의 교육, 군사교육, 생산교육이었고, 삼국시대 이후에 들어서서야 비로소 형식적인 학교 교육이 발생하였다.
유교를 통하여 학교 교육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불교, 유교의 절대적인 영향으로 가치관이 형성되었다. 교육이념이나 목적은 불교적 색채가 강하였으나, 교육내용은 유교적 지식으로 구성되었다. 불교와 유교사상은 형식적인 학교교육을 성립시키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유아에 대한 사상적인 변화도 가져왔을 것으로 판단되다.
이 시대에 유교사상과 불교사상이 도입되었는데, 유교사상에서의 교육과 불교사상에서의 교육이 같지 않았다.

참고 자료

◎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유안진
◎ 유아교육사, 정미사, 김옥련
◎ 해방전 한국의 유치원, 양서원, 이상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