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금속 독성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성학 실험레포트 입니다.
중금속 독성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aterials
Ⅲ. Methods
Ⅳ. Result
Ⅴ. Discussion
Ⅵ. Reference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s
「살아있는 유기체는 탄화수소, 지방질, 아미노산 및 비타민 등과 같은 유기화합물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무기질의 원소물질들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원소들은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망간, 구리, 코발트, 몰리브덴, 아연, 칼슘, 세레늄 및 철 등이다. 다가원소의 중요한 역할은 배위성의 공유결합을 생성함으로써 생체내의 구조기능과 촉매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생물의 조직과 상호작용을 하는 물질과 화학적 특성이 유사한 여타의 전이원소도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원소들이 다량으로 존재하게 되면 독성을 나타나게 되며, 이들은 필수적인 무기원소보다는 큰 원자량을 가진 금속류이므로 중금속이라고 불리고 있다. 실제로 일부의 중금속은 극히 저농도라 할지라도 필수적인 생리학적 역할을 하고 있다.
수은은 광석에서 500ppb의 농도 정도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고, 지각에는 50~80ppb정도가 존재하고 있다. 자연 순환을 통하여 수은은 강이나 호수 및 해양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수은 농도는 여러 인자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있다.
그림 11-1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수역으로 유입된 수은원자 혹은 무기수은은 효소적인 메커니즘 혹은 비효소적인 메커니즘에 의하여 메틸화 된다. 비효소적인 메커니즘에는 아마도 cobalamin coenzyme이 내포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무기수은의 메틸수은이나 디메틸수은으로의 변화는 미나마타 만과 같은 혐기성 환경에서 발생될 수 있는 것이다. 메틸화 수은은 무기수은보다도 훨씬 용이하게 생물막을 투과하게 되므로 생체 내 축적이 이루어지게 된다. 메틸수은이 축적된 물고기를 사람이 먹게 되면 수은은 사람의 소화기를 통하여 인체 내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환경독성학/ 김오식 외5/ 진리탐구/ 1998.12.25/ p.162~16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