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나노의 의학, DDS(약물전달시스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9 | 최종수정일 2017.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나노가 의학분야에 적용되면서 만들어진 DDS에 대해 책을 통해 조사하고, 스캔과 표를 첨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DDS의 정의와 기술개발과 시장동양, 그리고 미래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텀 프로젝트로 한것이라 단어선정에 있어 어려운 단어를 쓴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기술개요

1. 약물 운반체

가. 약물 운반체의 종류
나. 입자 크기의 중요성
다. 나노입자의 제조
라. 생분해과정
마. 표면개질

2. 약물전달시스템(Drug Delivery system or DDS)

가. 약물전달시스템의 분류
나. 약물 방출 제어
다. 표적지향 전달


제3장 기술개발과 시장 동향

1. 기술개발 약사
2. 기술개발 동향
가. 개요
나. 제형별 기술 동향
다. 업체별 기술개발 요약

3. 시장 동향

4. 국내 연구 및 기술개발과 시장 동향
가. 연구 및 기술개발 동향
나. 시장 동향


제4장 결 론

본문내용

나. 입자 크기의 중요성
약물전달용 나노입자는 미크론(㎛)이하의 크기를 갖는 범위 안에서 대상 약물을 그 기질 안에 피포(encapsulate)하거나 표면에 흡착 또는 결합한 중합체 교상입자(colloidal particle)를 일컫는 용어이다. 500nm 이상의 크기를 갖는 나노입자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50~300nm 크기의 범위에 속하는 것이 적절하다.

나노입자의 크기는 중합체의 분자량과 농도에 영향을 받는다. 크기가 비교적 작은<100nm 정도의 나노입자는 저분자량 중합체로 만든다. 반면, 중합체의 농도를 증가시키면 나노입자의 크기가 증가하게 된다.

입자의 크기는 피포(encapsulated)한 약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표2-2>를 보면 피포의 능률이 증가하면 입자의 크기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다. 나노입자의 제조
용매증발방법 : 이미 형성된 중합체를 디클로로 메탄, 클로로포름, 초산에틸 같은 유기용매에 용해시킨 후 여기에 대상 약물을 첨가한 혼합물을 젤라틴, poly(vinyl alcohol), polysorbate-80, poloxamer-188 등의 계면 활성제를 이용하여 수용액으로 유화한다. 안정된 유상액이 형성되고 난 후 가열, 저압, 교반(strring)을 통하여 유기용매를 증발시킨다. 이 방법은 실험실 규모의 작업으로는 적당하지만 대형 파일로트 공장규모의 작업으로는 적당치 않다.

자발적 유상화/용매 확산방법 : 아세톤이나 메탄올 같은 수용성 용매를 디클로 메탄이나 클로로포름 같은 유기용매를 같이 쓰는 방법이다. 수용성 용매가 자발적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두 상(phase) 간의 계면 교류가 형성되어 작은 입자들이 생성된다. 수용성 용매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입자 크기는 감소한다.

염석/유상화 확산방법 : 위에 설명한 방법은 모두 유기용매를 사용하는데, 이는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생체의 생리적 시스템에도 위험 부담이 있다. 미국 FDA는 주사용 콜로이드계에서 잔류 용기용매의 양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