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국어시기의 특징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고대국어시기의 특징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고대 국어의 모음체계
2.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
3. 고대 국어의 문법체계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국어사 연구의 목적은 국어의 역사를 통해 우리 민족의 역사를 알고, 고전 문학 작품을 해석, 감상할 수 있으며, 옛 국어와 연속하는 현대국어를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함에 있다는 국어학자 이기문의 견해는 국어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가 존재할 수 없는 시간인 과거를 알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설계해 나가기 위함이라는 원론적이고, 광의적인 이 문장은 모든 학문의 목적이라고 해도 이견은 없을 것이다.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 에 대한 연구 역시 이러한 학문의 목적과 그 뜻을 같이 한다.
우리말의 음운체계의 수립은 훈민정음 창제이후부터일 것이다. 그래서 15세기 이후의 국어 음운사는 명백하게 전개되어 있으나, 그 이전의 음운체계를 수립하는 데는 표기 자료의 불확실성과 결핍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불확실하고 한정된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훈민정음 창제 이후의 음운체계에 연계시키는 재구적인 방법에 의해 고대국어의 음소가 어느 정도 파악된 것으로 보인다. 고대국어 모음체계의 연구의 방향은 이숭녕(1955/1978), 박병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주제(subject)의 영역이 좁다고 해도, 학문이 담당해야 할 연구의 범위가 많기 때문에, 기존 연구를 고찰하는 방법이 시간의 활용 면에 있어서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에 대한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는데 효율적이라고 생각된다. 때문에 본 소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선행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 현재 쟁점적인 사안을 정리하면서 필자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고대국어는 고대 삼국의 정립 때부터 고려 건국이전까지의 국어를 말한다. 고대의 한반도와 만주의 일부에는 고구려어·백제어·가야어·신라어가 각각 존재했는데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에는 한반도에서 신라어가 통용되었다. 국내외 사서(史書)의 기록을 통해 이들 언어의 성격을 단편적으로 엿볼 수 있는데, 공통되는 면도 있으나 서로 다른 면도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김무림, 국어의 역사, 한국문화사, 2004
김수경, 고구려․백제․신라 언어연구, 한국문화사, 1989
박창원, 고대국어음운(1), 태학사, 2002
이기문, 國語學槪說, 태학사, 1998
안병희, 국어사연구, 문학과지성사, 1992
고대국어학연구(민족문화연구 46) : 박병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0
한국어발달사 상·하 : 김석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9
김승곤, 국어변천사, 건국대학교 출판부, 1980
박창원, 고대국어 음운(1), 태학사
이기문, 국어사개설, 태학사
최남희, 고대국어 형태론, 도서출판 박이정
박병채, 고대국어의 음운비교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