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경제학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경제학의 탄생

2. 문화환경

3. 문화정책의 역할

4. 최근의 문화정책 동향

5. 21세기 고도 문화사회와 문화정책


Ⅳ.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문화경제학이라는 말이 탄생하고 학계와 사회에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대게 1960년대 후반부터이며, 다른 학술정보와 마찬가지로 문화경제학도 미국에서 탄생하여 전 세계로 전파되었다.
미국에서 문화와 경제학와의 관계를 사람들에게 생각하게 한 직접적인 계기를 만들어준 학자는 ⟪제3의 물결⟫의 저자인 토플러(Alvin Toffler)였다. 그는 ⟪문화의 소비자⟫라는 저서에서 “문화의 소비자들은 레코드점에 몰려가 먼지가 쌓인 클레식 레코드를 매년 약 1,750만 매나 구입해서 집으로 가져가고 있다. 주부들은 가까운 슈퍼마켓에서 냉동식품과 함께 클레식 LP를 사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술이 대중화하고 일상 생활화하였으며, 복제예술이 대중적인 문화가 되어 하나의 큰 시장을 형성하였다. 그리하여 예술과 문화에 관련된 사업 활동이 현대산업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는데 토플러가 말하고자 하였던 것도 바로 여기에 있다. 즉 문화의 대중적 소비활동이 경제의 새로운 생활화와 연계되어 있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만일 문화의 소비에 따라 생산이 자극을 받는다면 그것은 종래의 경제상식으로는 모순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게 된다.

Ⅱ. 본론

1. 문화경제학의 탄생

1) 문화예술발전과 경제성장과의 연계성
지금까지의 상식과는 달리 “문화예술의 발전보급이 경제발전과 연계된다는 생각은 몇몇 선구자들에 의해 주장되었다. 예를 들어 19세기후반 영국에서 활약한 러스킨과 모리스의 사상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