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과 협력수업 지도안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수업 지도안입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Ⅲ. 학생의 실태
Ⅳ. 교수 ∙ 학습 전략

본문내용

Ⅰ. 단원명

1. 영역 : 물질
2. 단원 : 7. 섞여 있는 알갱이의 분리
3. 제재 : 콩, 쌀, 좁쌀 혼합물의 분리

Ⅱ. 단원의 개관

과학은 학생들이 생활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탐구적인 태도를 기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교과이다. 최근의 과학 교육은 본 교과의 이러한 성격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과정 중에 실생활의 여러 문제를 학습의 소재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의 과학과 목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는데 있다.
본 학급에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반학생들도 실험 학습 경험이 많이 부족하여 실험설계 및 실험 수행능력이 많이 미흡하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요구와 수준을 고려하여 학급의 모든 학생이 과학적 태도를 가지고 과학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해서 협력교수를 통한 수업계획을 하게 되었다. 협력교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교육과정적 통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반학생들과 함께 수업목표를 공유하고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협력교수 모델 중 스테이션 교수를 활용하여 소그룹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증가시키고, 협동과 독립성을 증진시키며,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 형태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본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고체 혼합물을 자석에 붙는 여부와 알갱이의 크기 차이를 이용하여 분리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예를 찾아본다. 또한 놀이와 활동을 통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흥미로운 경험을 가지도록 하며, 이를 일상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과학적인 생활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차시 수업은 콩, 쌀, 좁쌀을 분리하는 실험을 통하여 알갱이의 크기의 차이를 이용해 고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찾아내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