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숲의 치유 기능 고찰과 대체의학으로서의 가능성 및 활용방안 탐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숲의 치유 기능 고찰을 고찰하고
대체의학으로서의 가능성 및 활용방안을 탐구하였습니다.
조별과제로 심혈을 기울인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숲의 신체적 치유 기능
1. 환경요소
2. 운동요소
3. 약제요소
4. 숲의 치료가 갖는 의의

Ⅲ. 숲의 정신적 치유 기능
1. 숲의 치유적 가치
2. 자폐증 장애자와 숲 치유
3. 지적 장애자의 산림요육 사례

Ⅳ. 숲을 통한 치료, 대체의학으로서의 가능성 모색
1. 대체의학과 관련된 개념 정의
2. 숲을 통한 치유 활동의 대체의학으로서 활용에서 긍정적 측면
3. 대체의학으로서의 한계점 및 극복 방향
4. 숲을 통한 치유와 현대의학과의 관계

Ⅴ. 대체 의학으로서 활용방안 모색
1. 도시 내 정원
2. 산림욕 의료센터와 같은 전문적 치료 병원 유치
3. 교육 기관에서의 활용
4.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숲 프로그램 개발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서양의학의 한계 숲, 대체의학으로서의 가능성 모색

그리스 의학자인 히포크라테스는 "자연은 모든 병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그는 인체의 병리나 생리를 체액론에 근거하여 사고하였고 의학분야에서의 그가 이룬 업적들은 현대 서양의학의 기초가 되고 있다. 현대의학과 이미 동일어가 되버린 서양의학의 아버지가 자연에서 치료법을 찾으려 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오랜 역사동안 의학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왔다. 특히 현대의학은 과학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면서 급성장하게 된다. 산업혁명이후 유럽 국가 들에게서 태동한 과학적 의학은 환원주의에 입각한 분석적 사고와 객관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눈부신 성과를 이뤄냈다. 많은 병을 하나씩 정복해나갔으며 인간의 삶을 보다 건강하게 만드는데 커다란 기여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눈부신 의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많은 질병으로부터 고통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수많은 병원들이 하루가 다르게 세워지고 최첨단 의료장비들이 개발되며, 엄청나게 많은 약들이 쏟아져 나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고통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작은 감기에도 병원을 찾아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내성이 생긴 질병 때문에 다음에는 더 강력한 것을 써야한다. 하나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다른 병을 얻기도 하며 부작용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말할 수 없이 고통스러운 병이라도 그에 대한 의학적 원인을 못찾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리고 이러한 직접적인 한계 외에도 의사들의 과잉치료나 의료사고 제약회사의 비윤리성 등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되는 문제점들도 심각하다.
현대의학의 이러한 실패들은 몇가지 근원적인 한계점들에서 비롯된다. 첫째 현대의학은 이분법적 세계관과 분석적 환원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신과 육체를 다른 것으로 보고 둘간의 영향을 과소평가하는 측면이 있으며 전체성을 보지 못한다. 둘째, 특정 질병에 대해서 포괄적이고 근원적인 치료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표출된 문제점만을 해결하려하거나 고통만을 일차원적으로 제거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논문
김기원, `치유요소의 특성과 산림치유에의 활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2006
유왕근, ‘서구 각국의 대체의료에 관한 최근 동향’, 한국보건교육학회지 제 15권 2호, 1998.
이재호, `프랑스 보건의료개혁과 선호의사제도`, 가정의학회지, 2007;28.


단행본
김진목,『(의사가 된 후에야 알게 된)위험한 의학 현명한 치료』, 서울 전나무숲, 2007
이상원 역, 콜린 M. 턴불 지음, 숲 사람들, 서울 : 황소자리, 2007.
박범진 역, 미야자키 요시후미, 오감으로 밝히는 숲의 과학, 넥서스, 2007.
이명환, (독일의)숲유치원, 교육아카데미, 2007.
탁광일, 숲으로 간 학교 : 해외 체험 현장교육 사례연구,국민대학교 출판부, 2006
가와무라 노리유키 지음 ; 박상회 [감역] , 자기 치유력을 높이는 열쇠 : 인체의 경이로운 잠재능력 , 아카데미서적, 2000
신원섭,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 신원섭 교수의 숲치유 프로젝트, 지성사, 2007.
윤동혁, (나를 살리는 숲,)숲으로 가자 , 거름, 2006
차윤정, 삼림욕, 숲으로의 여행, 동학사, 1995.
金載水, 숲, 문화 그리고 인간, 충북대학교 출판부, 2000
박범진 역(2007),우에하라 이와오,『내 몸을 치유하는 숲』,넥서스북, 2007.
박범진, <내몸이 좋아하는 삼림욕>, 넥서스book,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