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셀콜로이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미셀콜로이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미셀 내용반 콜로이드 내용반 입니다.

목차

I. 콜로이드
II. 미셀콜로이드(micelle colloid)

본문내용

I. 콜로이드

1.콜로이드의 정의
cm 에서 cm 까지의 크기를 가진 입자를 콜로이드입자라고 한다. 1 cm 의 10만분의 1에서 천만분의 1에 해당하는 엄청나게 작은 입자입니다. 보통 거름종이는 통과하지만, 투석막은 통과하지 못한다. 이 콜로이드입자가 골고루 퍼져 있는 용액을 콜로이드용액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불투명하게 보인다. 콜로이드보다 조금 큰 (약 천배) 입자가 녹아 있는 용액을 에멀션(또는 서스펜션) 이라고 한다. 에멀션 입자는 거름종이를 통과하지 못한다. 그러나 현미경으로 입자가 겨우 보일 정도로 작다.
콜로이드 입자보다 더 작은 입자들이 녹아있는 용액을 참용액이라고 한다. 이 입자는 너무 작아서 투석막 까지도 통과하며 전자현미경으로 겨우 보입니다.
한마디로, 콜로이드는 분산질(용질에 해당하는 입자)의 크기가 1~100nm 정도인 입자가 분산매(용매에 해당한다)에 분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면, 비눗물은 비누가 분산질이고 물이 분산매인 콜로이드이다.

2.콜로이드의 종류
․에어로졸 - 공기를 분산매로 한다 ex) 연기, 안개
․졸(sol) - 액체에 고체가 분산된 것 ex) 먹물, 잉크, 녹말
․겔(gel) - 진한 콜로이드 상태의 반고체 상태 ex) 실리카 겔, 젤리
․에멀젼 - 액체에 액체가 분산 ex) 우유, 크림
․서스펜션 - 보통의 콜로이드 입자보다 큰 입자가 분산된 계
- 넓은 의미의 콜로이드 ex) 흙탕물

3.콜로이드의 분류
콜로이드는 물과 작용하는 것을 바탕으로 친수성(hydrophillic), 소수성(hydrophobic), 회합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친수성 콜로이드는 물과 강하게 결합하는 것으로 비누, 가용성 녹말, 가용성 단백질, 단백질 분해생성물, 혈청, 우뭇가사리, 아라비아 고무, 펙틴 및 합성세제 등이다.
① 친수성 콜로이드
물에 쉽게 분산되며 그 안정도는 콜로이드가 가지고 있는 약한 전하량보다 용매에 대한 친화성에 의존하며 수용액으로부터 이들을 제거하기 곤란해진다. 단백질 및 단백질 분해생성물은 알루미늄염이나 철염과 염을 형성하여 불용성으로 된다.
친수성콜로이드들의 대부분은 소수성 콜로이드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이와 같은 계에서 응집을 일으키기 위해서 통상적인 폐수처리에서 사용하는 양의 약10~20배의 약품을 투여하여야 한다. 친수성 콜로이드에 대한 응집제의 작용에 관한 지식은 매우 부족한 상태로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
② 소수성 콜로이드
물과 반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입자들로서 모두 전기적으로 하전되어 있어 전기장내에 두면 입자는 어느 쪽 방향으로 이동한다. 또한 반대 부호로 대전된 콜로이드를 혼합하면 서로 중화되어 전하를 잃게 되어 간단히 응결한다.

③ 회합성 콜로이드
용매중에 녹아 있는 비교적 작은 분자 또는 이온들로서 micelles이라고 부르는 조그만 용해성 입자들이 응결하여 형성하고 있는 부유성 입자를 말하며 비누와 세정제는 회합성 콜로이드를 형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