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래버스측량보고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트래버스측량보고서

목차

1. 실습 내용
2.실습 목적
3.실습 대상
4.측량 장비
5.측량 방법
6.실습이론
*실습1
*실습2
8.고찰 & 오차원인과 그해결

본문내용

교각법은 전측선과 해당 측선이 이루는 각을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 관측결과가 다른 측점에서의 관측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관측순서에 관계가 없이 각 측점마다 독립관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차의 발견이 쉽고 재측이 편리하다.
또한 반복법을 사용하여 관측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각 관측방법이며, 협각법(included angle method)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결합 및 폐합 트래버스 측량에 많이 이용되고 측점수는 20점 이내가 효과적이다. 이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 방향의 우측이나 좌측만을 관측하며, 폐합 트래버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진행방향에 따라 좌측 또는 우측 중 다각형의 내각만을 관측하기 때문에 내각법이라고도 한다. 진행방향을 기준으로 관측하고
자 하는 각이 어느 쪽에 있느냐에 따라 방위각 계산시 부호가 달라지게 된다.


2) 편각법
- 어느 측점에서 다음 측선에 대한 방향을 구하는 경우 앞 측선의 연장선과 다음 측선이 이루는 각을 측량하는 방법으로 도로, 하천, 수로, 터널, 철도 등 폭이 좁고 길이가 긴 지형의 측량에 적합하다. 전(前)측선의 연장선을 기준으로 우회각으로 잰 각을 우편각이라 하여 정(+)으로 표시하고, 좌회각으로 잰 각을 좌편각이라 하여 부(-)로 표시한다.
우회각으로 잴 경우 관측방법은 다음 측선과 전 측선의연장선이 우측이냐 좌측이냐에 따라 관측방법이 달라진다. 그림에서와 같이 다음 측선이 연장선의 좌측에 있는 경우 다음 측점을 기준으로 하고, 우측에 있는 경우 전 측점을 기준으로 각을 초기화시켜야 한다.
① 측점 B에서 볼 때 측선이 전 측선의 연장선보다 좌측에 있으므로 측점C를 시준하고 각을 0으로 초기화시킨다.
② 망원경을 그대로 반전시켜 시점 A를 시준하고 정위로 하여 관측값을 읽으면 그 값이 측점 B에서의 편각이 된다.
③ 기계를 측점C로 이동하면 전 측선의 연장을 기준으로 다음 측선이 우측에 있으므로 전 측점 B를 시준하고 각을 0으로 초기화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