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질환별 정의, 해부, 수술방법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질환별 수술방법

목차

1. 혈관 수술(동정맥 문합술)
2. 혈관접근(vascular access)
◈ Tonsillectomy & Adenoidectomy ◈
1. 수술방법
◈ V-P Shunt ◈
◈ Laminectomy ◈
◈ Craniotomy ◈
◈ Tonsillectomy ◈
◈ vitrectomy ◈
◈ Nasal polypectomy ◈
◈ Arthroscopic assisted ◈
◈ TUR-BT ◈
◈ Mastectomy ◈
◈ Nephrectomy ◈
◈ Cholecystectomy ◈
.
.

본문내용

◈ A-V Shunt ◈

1. 혈관 수술(동정맥 문합술)

혈액 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혈류 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큰 혈관이 필요해 보통의 말초 혈관으로는 시행할 수 없으므로 간단한 수술을 통해 환자의 팔과 다리 등에서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혈관을 굵게 만드는 것으로 당뇨병 등으로 인하여 환자의 혈관이 좋지 않은 경우 인조 혈관을 삽입하게 된다.
혈액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분당 200ml의 혈액을 빼내고 넣어 주어야 하는데 일반 말초 혈관으로는 충분한 혈액을 빼내기 힘들므로 체내의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주는 동정맥 문합 수술이 요구된다. 이러한 동정맥 문합 수술은 대부분이 손목 1-2인치 위에 부분 마취를 하여 수술장 내에서 이루어지며 접합된 정맥 혈관에는 동맥혈이 흐르게 된다. 동정맥루를 가지게 되면 팔의 정맥이 커지고 강해지게 되므로 만져보면 짜릿 짜릿한 느낌이 혈관위로 느껴지고 청진기로 청진하면 윙윙거리는 소리가 마치 천둥 소리처럼 들린다. 이러한 느낌과 소리가 있어야 수술이 잘 된 것이며 수술 후 매일 손으로 만져 보아 이러한 느낌과 소리를 확인하여 기능을 확인하여야 하며, 느낌이 없으면 기능을 못하는 것이므로 혈액 투석실에 연락하신 후 응급실로 오셔서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한다. 서울대학교 병원의 경우는 수술 후 최소 한달(당뇨 환자의 경우 2달)이 지나야 사용하므로 의사 선생님과 의논하여 의사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미리 수술을 해야 한다.
2. 혈관접근(vascular access)
혈액투석을 시행할 때 요구되는 200-300 ml/min의 혈류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관접근의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혈관접근방법에는 몇시간에서 몇 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일시적인 통로를 만드는 방법(temporary access)과 몇 달에서 몇 년 동 안 사용할 수 있는 영구적 통로를 만드는 방법(permanent access)이 있다.
일시적인 통로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주로 큰정맥(대퇴, 쇠골하 또 는 내경정맥 등)에서 경피적(percutaneous)으로 도관(cannula)을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사지말단부의 동맥(extremity artery)과 이에 인접한 정맥에 플라스틱 튜브를 삽입하여 연결 하는 스크립너 션트(Scribner shunt)방법도 있다. 이러한 일시적 통로는 급성신부전 환자, 적절한 영구적 통로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만성 신부전 환자, 일시적 혈액투석이 필요한 복막투석 환자, 이식수여자, 혈장반출법(plasmapheresis)이나 혈액관류(hemoperfusion)가 필요 한 환자 등을 위해 사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