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간의 생식과 발생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인간의 생식-남성/여성의 생식계
인간의 발생-발생과정/발달과정

첨부된 그림자료도 많습니다.

목차

1. 인간의 생식
(1) 남성의 생식계
1) 남성의 생식기관
2) 정자의 형성과정

(2) 여성의 생식계
1) 여성의 생식기관
2) 난자의 형성과정


2. 인간의 발생
(1) 발생의 의미
1) 발생의 정의
2) 전성설과 후성설
3) 배아를 이용한 실험

(2) 인간의 발생과정
1) 수정
2) 난할
3) 착상
4) 낭배 형성
5) 기관 형성
6) 배외막 형성
7) 출생

(3) 인간의 발달과정
1) 태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본문내용

1. 인간의 생식계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관에서의 구조적 차이는 태아 7번째 주에 나타나게 된다. 그 전에는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는 현미경상으로 동일하다. 외부 생식기관 또한 동일하게 보인다. 태아 발생 및 발달 중에 서서히 차이가 생기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동일한 구조로 부터 차별적인 성장이 일어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여성의 구조는 큰 규모로 볼 때 미분화된 배의 구조와 유사하다.
남자와 여성의 내부 차이는 훨씬 더 크다. 여성의 질, 자궁, 나팔관은 남성의 수정관과는 기본적인 배구조가 다르다. 남성이 갖고 있는 샘에 해당하는 부위가 여성에게는 존재하지 않는다. 남성과 여성의 가장 큰 차이는 생식기관의 위치이다. 난소는 원래의 배 위치에 존재하지만 정소는 배 발생과 태아 발생 중에 이동하여 주신체내부에서 바깥 부위로 나오게 된다. 정자가 발달하는데에는 체온보다 1도 정도 낮아야 하기 때문이다.

(1) 남성의 생식계
1)남성의 생식기관
남성의 생식기관중 정소에서는 정자를 생산하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여 분비하는 기능을 한다. 정소는 그 날 목표량만큼의 정자와 호르몬을 만들 뿐이다. 정자는 하루에 약 1억개 정도 생산된다. 정소는 그 근원에 있어서 여성의 난소와 비슷하다.
정소는 신체의 밖으로 나와 있는데 이는 열에 약한 정자를 정상적으로 생산하려면 신체 다른 부분의 온도보다 2-3℃낮아야 하는데 뱃속이 보통 체온보다 1℃가량 높기 때문이다.
정자는 정소안에 꼴불꼬불하게 되어있는 세정관에서 만들어진다. 정소에서 나가는 관 을 부정소라고 하며 이곳에서 정자가 성숙하고 저장된다. 부정소는 정관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정관을 통해 정자가 외부로 배출되게 된다. 정자가 지나가는 통로에 전립선, 정낭, 요도구선의 세 부속선이 연결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나온 액체가 정자를 운반하는 정액이 된다. 전립선액은 정자가 수정관을 따라 헤업쳐 갈 수 있도록 활성화시킨다. 요도구선에서 분비되는 염기성 점액은 정자가 방출되기 전에 요도를 소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