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과정 및 평가 -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1) 실학파의 교육과정 이론
2) 개화기의 교육과정 이론
3) 21C 교육과정 이론
4) 한국 교육과정 이론의 문제점

◆ 해방 이후의 한국 교육과정 변천사
1) 미군 정기와 정부수립 초기의 교육
2) 교육과정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개화기의 선각자들인 서재필, 유길준 등은 국가적인 위기를 교육개혁을 통하여 극복하려 하였다. 특히, 서구의 과학문명을 받아드리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정이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개화기 교육과정 개혁은 교육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조선 중기의 실학파들도 임진란 이후에 도탄에 빠진 민생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개정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교육과정이 유학 중심에서 실용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실학파들의 교육과정 개혁도 교육현장에 투입되지 못하고 말았다.
그 동안의 교육과정 개정은 대부분 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은 교육과정 개발의 논리 체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교육과정 개발이 교육현장 밖의 사회적 요구를 기계적으로 교육현장 안에 투입하는 소위 기계적 수단-목적의 논리를 채용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기계적 교육과정 개발의 논리에서는 국가와 사회의 요구를 이념화시킨 교육목적 개발에만 치중하게 되고, 교육현장 내부의 요구인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개발은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에서는 교육현장의 요구나 환경을 출발점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체제가 필요하다.

1) 실학파의 교육과정 이론

실학파들은 임진란 이후의 피폐된 국가를 부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제도의 혁신을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부강한 국가의 건설은 유능한 인재의 양성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국가의 유일한 인재 선발 도구인 과거제도가 부패하고 무능한 관리만 양성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실학파들은 과거제도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실용적 인재를 선발하지 못하고 사장에 능한 사람만을 선발하기 때문에 국가가 발전하지 못한다고 보고, 과거 제도의 개혁을 주장하고 있다.
실학파들이 생각하는 능력 있는 인재란 실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의미한다. 그리고 실용적 능력이란 현실 정치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과 산업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그리고 고증을 통한 과학적 학문 연구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과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과거의 내용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보았는가? 실학파들은 첫째로 과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