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에서의 현상학, 질적연구방법에서의 민속지학적 접근방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포츠에서의 현상학, 질적연구방법에서의 민속지학적 접근방법

목차

1. 스포츠에서의 현상학적 신체관이란? 실종주의적 측면에서 기술
2. 질적연구방법의 측정에 관해 기술하시오(예 들기)

본문내용

1. 스포츠에서의 현상학적 신체관이란? 실종주의적 측면에서 기술
흔히 실존주의라고 일컬어지는 실존주의 철학은 ‘실존현상학’이라고 하는 것이 보다 적절한 표현이다. 실존주의는 후설과 그 동료들의 사상으로부터 발달해 왔으며, 프랑스의 대표적인 두 실존주의자로는 사르트르와 메를로 퐁티가 있다.
실존주의자들에 따르면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따라서 그들은 일상적인 경험의 세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들에 따른다면, 인간은 모두 정신적 존재며 신체적 존재다. 신체에 수반되는 보고, 듣고, 느끼고, 냄새 맡고, 촉감하는 모든 것은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의 세계를 구성하는 일부분인 동시에 우리 의식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신체는 의식에 대한 실존적인 형상학 연구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또한 실존주의자들은 타인과의 사회적 경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즉 인간의 경험이라는 것은 거미줄처럼 정교한 사회적인 상호관계 속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적 상호관계를 피할 수는 없다.
2. 질적연구방법의 측정에 관해 기술하시오(예 들기)

(1) 민속지학적 접근방법 민속지학은 ‘하나의 집단 혹은 문화를 설명하는 예숙이자 과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작은 사회집단에 초점을 맞춘 문화 인류학에서 유래되었다. 간호학,보건학,교육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그것의 이론과 방법이 다양하게 변용되었다. 예를 들어, 간호학에서의 민속지학적 관찰이란 것은 ‘건강에 대학 믿음과 진료가 다른 사회요소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초점을 맞추는 것이었다.
민속지학적 분석은 항상 ‘문화’라는 개념을 통해 제공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