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시민의 대한민국 개조론에 대한 독후감(서평)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재임시절 동안의 행적과 실무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다룬 책입니다.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대한민국 개조론’의 핵심내용 요약 및 분석

Ⅲ. ‘대한민국 개조론’에 대한 서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책은 그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재임한 시기에 관한 내용으로 25일 만에 집필을 마쳤다고 하니 그가 장관직으로 있으면서 얼마나 답답한 심경을 가졌었는지 우회적으로 알 수 있다. 그래서 많은 부분에서 실무적인 내용들을 접할 수가 있다. 유시민 스스로가 책 서문에서 밝혔듯이 25일 만에 완성된 내용이다 보니 장황하고 어려운 논문 같은 책이 아닌 보건복지부 정책을 잘 몰랐던 사람들도 이해하게 편하도록 설명을 해주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진정한 가치는 보건복지부 장관이었던 사람이 과연 어떤 생각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정책을 펼쳐나갔는지에 대한 단편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점일 것이다. 그가 전달해주려는 내용들이 모두 공감되지 않을 수도 있고, 어떻게 보면 지극히 현실주의적인 것처럼 보이는 그의 주장이 오히려 이상적인 것으로 다가오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치인으로서 대중에게 자신의 견해를 진정으로 피력하고 부족한 모습까지 겸허하게 밝히는 사람이 어디 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유시민이라는 사람의 사상과 행적을 지지하든 지지하지 않든지, 이 책의 내용에 공감하든 공감하지 않든지 간에 이렇게라도 소통을 하려고 하는 그의 노력은 정말 높이 살만하다. 스스로를 지식소매상으로 부르고 있는 만큼, 재미있으면서도 너무 저렴하지 않은 내용들을 담고 있다.

Ⅱ. ‘대한민국 개조론’의 핵심내용 요약 및 분석
저자는 대한민국이 성공한 국가지만 국민의 행복도는 세계 최하위 수준임을 데이타로 입증해 보이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유산인 선진통상국가의 한계와 이를 인정하면서 동시에 사회투자국가로의 접목이 지구촌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러면서 「비전 2030」를 비롯하여 참여정부의 다양한 선진화정책들과 자신이 재직했던 당시 보건복지정책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고 자상하게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