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수학 5학년 단위넓이(1제곱센티미터)도입 지도안 세안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5학년 1학기 도형의 둘레와 넓이 2차시 단위넓이 도입 지도안 세안입니다.
교수님 지도를 받아서 직접 작성하고 당연히 학점은 에이뿔이지요.
실제로 실습기간중 부설초등학교 아이들과 수업을 하고 난 후 수정을 한 지도안 입니다.

목차

1. 단원(제재) : 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2. 단원의 고찰
3. 단원의 목표
4. 수업 대상 학급 학생의 실태 분석 및 수업 전략
5. 단원의 차시별 지도 계획
6. 단원의 평가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교재 연구 및 참고자료
9. 본시 교수․학습 계획

본문내용

1. 단원(제재) : 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2. 단원의 고찰
가.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의 길이를 알아보고, 1㎠와 1㎡를 단위로 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이해한다. 직사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직사각형과 평행사변홍의 넓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며,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에 대한 둘레와 넓이를 구하게 한다.

다. 단원의 특성
이 단원은 직관적으로 넓이비교가 불가능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첫 번째 차시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넓이비교가 불가능한 경우를 실제로 경험하게 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실제로 경험해봐야 하기 때문에 실물자료가 꼭 필요하다. 그리고 아이들이 단위넓이(1㎠)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의단위를 사용했을 때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이 단원은 지식적인 측면을 외우고 문제를 푸는데 적용해보는 활동이 주가 아니라 아이들의 인지적 갈등을 유발시켜서 임의단위의 필요성과 단위넓이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한 단원이다.
라. 단원의 과제 분석
아이들은 이미 선행 학습을 통해서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하지만 선행학습의 경우 단순히 공식을 외우고 이를 이용해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연습만 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단원에서 가르치는 단위넓이 도입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하다. 단위넓이 도입이 직사각형 넓이 구하는 공식의 제일 첫 단계이기 때문이다. 단위넓이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기위해서 먼저 직관적으로 비교가 불가능한 직사각형을 보고 임의단위 도입의 필요성을 아이들이 알게 한다. 다음으로 아이들에게 임의단위를 사용하여 직사각형의 넓이를 비교해보게 한다. 이 활동이 끝나고 난 뒤 임의단위를 이용했을 경우 다른 모둠과 넓이비교가 힘들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깨닫도록 한다. 단위넓이 도입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1)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2) 단위넓이인 1㎠와 1㎡로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3) 직사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4) 직사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5) 직사각형과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6) 삼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밑변의 길이나 높이를 구할 수 있다.
(7)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에 대한 둘레와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