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IFF]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서 본 영화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PIFF가 중심이므로 그것에 관련한 세부적인 자료를 포함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부산국제영화제의 개요 및 의미

Ⅲ.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요인

Ⅳ.부산국제영화제의 파급효과

(1)경제·문화·행정적 측면

Ⅴ.부산국제영화제의 발전방향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9년 5월, 제 14회 부산국제영화제(P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이하 PIFF)의 개최일이 5개월 정도 앞둔 상황에서 자원봉사자들의 모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PIFF가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라는 명성을 얻기까지 자원봉사자들의 열정과 패기가 상당부분 차지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 전국 각지에서 열정을 가득 담은 자원봉사자들이 PIFF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다시 부산으로 모여들고 있다.
현재의 PIFF가 있기까지는 자원봉사자들은 물론이고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 부산시의 지원 등 많은 노력으로 이룰 수 있었다. 매 회를 거듭할 수 록 더 탄탄한 축제로 발전하는 PIFF는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에서 세계적인 영화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PIFF가 아시아영화를 발굴하고 소개한다는 취지를 내걸고 거듭 성장해온 동안, 특히 세계 유명 국제영화제들이 50여년에 가까운 역사를 통해 명성과 권위를 검증받았다는 점에 견줄 때, PIFF의 시간과 열정의 층위가 이루어 낸 성과는 경이로움 그 자체이다.
사실 부산은 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60년대 이후 정체되어 있었다. 제조업 관련이 주 였던 부산에서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중국 및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많이 제조업이 이전하면서 부산의 산업, 부산의 수입원이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해운대 개발 등을 통해 관광자원을 늘려보려고 했으나 이도 역시 제한적이고 일부에 불과했다. 이러한 현실에 있어 PIFF는 부산의 관광 산업에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PIFF는 궁극적으로 한국영화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아시아 영화산업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서 자리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서구중심주의 사유에 입각한 아시아적 가치의 지속적 개발은 프로그램에 구체화해야 할 PIFF의 궁극적 과제이며 나아가 PIFF 자체가 이루어야 할 평가적 대상의 가치이다. 보다 궁극적으로는‘아시아영화 허브’로서의 아시아적 가치는 결코 세계화에 패권적이거나 배타적인 사고를 담보하고 있지는 않으며 서구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조화에 기여하는 개념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13년의 역사를 지는 PIFF의 앞으로의 높은 이상을 위해 현재 PIFF가 이뤄놓은 성공요인 들과 이에 따른 효과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개선한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이창성,「부산과 영화의 관계에 관한 역사적 개관」, 『부산학 연구 논총』, 2006.
이영희, 「한국영화 불황에 촬영지 부산도 타격」, 『연합뉴스』, 2008년 6월 8일.
최용성, 「부산.아시아 지역성과 부산국제영화제의 문화윤리학」,『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발간 ‘영화’창간호』,2008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piff.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