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현대사 정리(신해혁명~문화대혁명)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동양사 개설서를 보고 정리한 것임

목차

신해혁명의 전개
5․4운동과 중국사회의 변화
중국공산당의 등장
국민당의 발전

본문내용

신해혁명의 성격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논란이 많다. 신해혁명은 혁명이라고 볼 수가 없다는 부정적 시각이 있다. 이는 신해혁명은 반식민지․반봉건적 여러 세력들이 사회의 기본틀을 변경함이 없이 부르주아적 요소를 위로부터 포섭함으로써 봉건적 지배의 재편을 꾀하는 단순한 정치적 변혁이라는 것이다. 이와 달리 신해혁명의 혁명성을 긍정하는 주장에 의하면 우선 농민을 주력군으로 한 인민과 반동집단과의 투쟁에서 찾고 있다. 신해혁명의 전개과정의 기본축은 바로 농민투쟁이며 이것이 바로 혁명의 기본적 동력으로 발전하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상 최초의 공화국은 구질서가 그대로 존속되고 봉건체제는 군벌의 영수인 원세개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이 정권은 청조보다도 더 심한 매판적 봉건세력이라는 사실도 그러하다. 그러나 신해혁명의 역사적 의의는 신해혁명이 이루어 놓은 현상보다는 반제․반봉건이라고 하는 세계사 전개의 출발점이 되었다는데 그 의미를 높게 평가할 수 있겠다.


5․4운동과 중국사회의 변화

2천여년 동안 내려오던 황제지배체제가 붕괴된 것과 같은 정치적 대변혁은 동시에 사회문화적으로 인민대중에게 큰 충격과 함께 많은 파문을 불러오게 되었다. 이 가운데 급격한 사회변혁 속에서 중국의 전통과 문화를 철저히 개혁해야한다는 혁신적인 신문화운동주의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 중 한 사람이 진독수이다. 그는 상해에서 <청년잡지(후의 신청년)>를 창간하였다. 이 잡지는 군벌의 전제지배와 대외종속의 강화로 좌절감에 빠져 있던 청년지식인들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사상적 등불이 되었다.
이 때 호적은 진독수에게 편지를 보내 구어체 운동을 건의했는데 이는 지금까지 사용하던 문어체 대신 구어체 문학을 확립하자는 운동이다. 노신은 <광인일기>, <아큐정전> 등의 백화소설을 발표하고 구사회의 암흑과 모순을 묘사함으로써 문학혁명을 실천에 옮겼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