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눅스 페도라9으로 DNS & WebServer 구현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리눅스 페도라9으로 DNS & WebServer 구현하는 프로젝트의 최종 보고서 입니다.

각각의 설정 방법과 실행화면에 대한 그림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I. 프로젝트 내용
1. 프로젝트 목적 및 배경
2. 프로젝트 내용 범위 및 방법
3. 프로젝트 개발 방법
4. 프로젝트 개발 결과 (프로그램) 사용 설명
5. 참고 문헌

II. 프로젝트 개발 후기

본문내용

I. 프로젝트 내용
1. 프로젝트 목적 및 배경
웹 페이지를 보기 위해선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www.google.com"과 같이 보고자 하는 해당 페이지의 도메인 이름을 입력 후 접속하여 그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인터넷상에서는 도메인 네임을 “192.168.0.1”과 같은 맵핑된 IP 주소로 변환되어 Router와 Switch 등의 네트워크 장비를 거쳐 해당 페이지가 있는 서버에 접속을 하게 된다.
그럼 왜 처음부터 IP 주소를 입력해서 웹 페이지로의 접속을 하지 않고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는가? 그건 IP 주소는 단순한 숫자로써 의미 부여가 어려워 일일이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IP 주소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가 필요한데 그것을 바로 DNS(Domain Name Server)가 수행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DNS를 구축하여 실제 서비스 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DNS의 올바른 동작과 서비스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시각화하기 위해 Apache Tomcat을 이용한 웹 서버도 구축하여 이용해보고자 한다.


2. 프로젝트 내용 범위 및 방법
프로젝트는 크게 두 방향으로 나뉘어서 진행된다. 첫째는 DNS구축이고, 둘째는 서비스를 위한 웹 서버를 구축하는 것이다.
<DNS 서버 구축하기>
① bind 네임 서버 설치
② 네임 서버 구축
③ 네임 서버 설정
④ 네임 서버 동작 확인

<웹 서버 구축하기>
① Apache Tomcat을 다운받아 설치한다.(http://tomcat.apache.org/index.html)
② DNS 서버에 웹 서버 주소를 등록한다.
③ 아파치 웹 서버 설정 관련 파일에 등록한 도메인을 지정한다.
④ Java 환경변수를 등록한다.
⑤ Web Server 동작 확인

DNS와 Web Server의 설치와 동작 확인을 끝마친 후에 파이어 폭스에서 DNS를 설치하면서 부여한 Domain Name으로 접속이 되는지 확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