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문화현상 분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문화현상 중 부정적 혹은 긍정적인 것으로 분류하여 분석

목차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문화현상
1. 마시멜로 이야기
2. 예능 프로그램을 통한 국내여행의 증가
3. 팬클럽, 팬문화 (팬덤문화)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문화현상
1. 영화 ‘미녀는 괴로워’
2. 우리나라의 교육문화 (영어교육)
3. 한국의 휴대폰 [Mobile phone, Cellular phone]

본문내용

3. 팬클럽, 팬문화 (팬덤문화)
팬덤(Fandom)은 스타덤(stardom)과는 대응되는 개념으로 `팬덤`이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세력범위를 뜻하는 접미사 (-dom)이란 단어의 합성어이다.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사용된다.
이러한 팬덤은 특정 연예인등을 열렬히 지지하고 후원하기 위하여 결성된 모임인 팬클럽을 매체로 하여 스타의 사회적 동반자이자 행동 전위대로서, 그리고 그 자체로 거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유지해내는 주체로서의 지위를 형성하기 시작하며 더 이상 단순한 팬으로서, 스타가 창출해내는 소비재를 그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객체에서 벗어남으로써 대중문화를 이끌어가는 하나의 주체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런 현상을 팬덤문화라고 한다.
그리고 이들의 움직임이 점차 만만치 않은 새로운 문화운동세력으로 주목받게 되면서, `팬덤`이라는 말은 단순히 `팬`이라는 말의 집합형 의미를 넘어 `사회 문화운동의 세력집단`이라는 뜻을 내포하기에 이르렀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등장했는데, 가수 조용필의 `오빠부대`가 한국 팬덤의 시초이다. 이어 가수 서태지가 청소년의 우상으로 떠오르면서 1990년대의 팬덤문화를 낳았다.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단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아졌다. 일부에서는 이를 팬덤현상이라 하여 하위문화로 취급하기도 한다.
그러나 올바른 인식을 갖고서 건전한 팬 문화를 형성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는 엄청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예로 서태지 팬들은 서태지의 생일을 기념하여 매년 성금 모금을 진행하고 서태지 매니아라는 이름으로 사랑의 리퀘스트에 기부하였다. 서태지의 팬들은 평소에도 기부에 앞장서며 건강한 팬덤문화를 이끄는데 앞장서고 있다. 그리고 서태지 팬들은 가수들의 순위를 정하는 투표에서 팬들의 휴대전화 문제메시지를 받는 `모바일 유료투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모바일 투표의 정확한 내용과 유료로 요금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아 팬들의 불만을 샀고, 이에 팬들은 유료 문자메시지 투표에 참여한 팬의 전화요금고지서를 일일이 걷어서 증빙자료로 첨부, 이를 통해 회원들의 실제 투표 회수와 프로그램에 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